베리앤바이오식품연구소 전경. [사진=고창군]
베리앤바이오식품연구소 전경. [사진=고창군]

[이뉴스투데이 전북취재본부 김은태 기자] (재)베리앤바이오식품연구소가 지역 식품업체와 대학간 협력으로 쌀전분을 이용한 바이오필름 개발을 완료했다.

연구소는 지난 2019년 농림축산식품부 미래형 혁신식품기술개발사업에 선정돼 ㈜엄지식품(대표: 마영모)과 순천향대학교와 함께 공동 연구를 진행해왔다.

최근 시장이 급성장한 냉동볶음밥과 관련해 쌀을 씻는 과정에서 인(P) 성분이 다량 포함되는데 이는 하천에 녹조를 유발할 수 있어 문제시 돼 왔다.

이에 1차년도에는 쌀 세정수에서 쌀 단백질과 쌀 전분 분리공정을 개발했다.

2차년도에는 쌀을 이용해 전분의 기능성 소재화를 목표로 삼았다.

또, 유화제와 안정제를 대체할 수 있는 레시피 개발과 생산공정 확립, 제품화 등을 진행했다.

마침내 3차년도에는 쌀 전분을 이용해 가식성 바이오필름을 만들어냈다.

쌀 소재 천연 첨가물 제조기술을 개발해 만두 제품에 접목해 현재 판매 중에 있다.

연구소와 고창군 내·외 기업은 기존의 베리류를 이용한 가공산업 활성화를 위해 쌀과 보리류 등 다양한 특화작물을 이용한 소재개발을 접목해 진행할 예정이며, 국내 판매뿐만 아니라 해외수출까지 계획하고 있다.

연구소 관계자는 "고창군에서는 청정 이미지와 품격있는 농산물의 다양한 소재 개발로 대한민국의 식품산업을 이끄는 핵심도시로 성장 할 수 있는 만들고 있다"면서 "농생명식품산업 발전을 위해 더욱 더 힘쓰겠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