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김부겸 국무총리. [사진=연합뉴스]
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김부겸 국무총리.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전한울 기자] 정부가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의 급속 확산에 신속 대응하기 위해 두 팔을 걷어붙였다.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는 2주 연장하고, 방역·진단체계는 고위험군 중심으로 전환키로 했다.

최근 오미크론 변이 대유행의 불길이 거세다. 지난달 우세종으로 전환한 오미크론의 급격한 확산세로 인해 신규확진자는 2만명대로 치솟았다. 4일 0시 기준 신규확진자는 2만7443명으로, 3일 연속 2만명대를 기록했다.

지속되는 오미크론 확산에 감염병 전문가들은 “현재 추이대로라면 4주 이내에 일 신규확진자가 10만명에 이를 수 있다”고 우려했다.

◇정부, 현행 거리두기 연장…‘모임 6명·영업 9시’ 제한

정부는 급속한 ‘오미크론 대유행’을 잠재우기 위해 전반적인 방역·진단체계 손보기에 들어갔다.

먼저 현행 거리두기는 2주 연장한다.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통제관은 4일 코로나19 중대본 정례브리핑에서 “낮은 위중증·사망률과는 별개로 무증상·경증환자가 빠르게 증가함에 따라 향후 의료체계에 과부담이 있을 요인이 상존한다”면서 “오미크론 정점을 찍은 일부 해외 국가의 경우 방역완화 시도가 보이고 있지만 아직 유행이 증가 중인 국가들은 방역완화에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러한 위험요인과 선행 국가들의 사례를 종합 고려해 거리두기를 향후 2주간 더 연장하기로 결정했다”면서 “아직 국내 유행의 정점을 예측할 수 없어, 앞으로 1~2주 정도 유행상황을 더 지켜볼 예정”이라고 연장 배경을 설명했다.

이번 결정에 따라 ‘사적모임 6명·다중이용시설 영업시간 저녁 9시’ 제한은 오는 20일까지 유지된다.

예외 기준도 그대로 유지된다. 식당·카페에서는 미접종자 1인 단독이용만 예외로 인정한다. 영업시간의 경우 3그룹(△PC방 △영화관 △공연장 △오락실 △멀티방 △카지노 △파티룸 등)만 저녁 10시까지 영업을 허용한다.

방역패스는 △유흥시설 △노래연습장 △실내체육시설 △목욕장업 △식당,카페 △멀티방 △PC방 △스포츠경기장 등 11종 시설에 지속 적용된다.
행사·집회는 50명 미만일 경우 접종여부와 관계없이 진행할 수 있다. 50명 이상일 경우에는 접종완료자만으로 구성해 299명까지 가능하다. 300명 이상 행사는 관계부처 승인 하에 가능하다.

종교시설은 접종여부와 관계없이 수용인원의 30%까지, 접종완료자로만 구성시 70%까지 수용 가능하다.

앞서 김부겸 국무총리는 오전 코로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앞으로 2주간 오미크론 대응 전략을 속도감 있게 실행하는 데 주력할 것”이라면서 “방역상황을 어느 정도 관리할 수 있다고 판단이 설 경우, 그 사이에라도 방역조치 조정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방역당국, 의료자원 효율화로 ‘오미크론 방역·진단체계’ 구축

방역당국은 3일부터 코로나19 진단체계를 고위험군 우선으로 전환하면서 의료자원 효율화에 나섰다. 빠르게 퍼지고 있는 오미크론 변이에 신속 대응하겠다는 의지다.

이에 따라 신속항원검사 결과 양성이 나온 인원을 중심으로 PCR(유전자증폭) 검사가 이뤄지게 된다. 음성이 나올 시엔 추가 검사 없이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위음성(가짜음성)에 대한 일각의 우려에 대해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3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에서 “신속항원검사 특성상 양성이 나온 경우에는 정확도가 떨어져 PCR검사로 재확인 하나, 양성자가 음성으로 나오는 확률은 낮은 편”이라고 강조했다. 방역당국은 위음성 가능성을 고려해 마스크 착용 등 기본 방역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이외에도 만 60세 이상 고령층, 코로나 의심증상 발현자, 밀접접촉자, 해외입국자 등 고위험군만 PCR(유전자증폭) 검사를 받을 수 있다. 최종적으로 확진 판정 시엔 재택치료를 받게 된다. 접종 완료자는 7일, 그 외에는 10일간의 격리치료가 진행된다.

동네 병·의원 중심의 검사·치료체계 전환에도 속도를 낸다.

이에 대해 김부겸 총리는 “어제까지 호흡기전담클리닉을 포함해 전국에서 총 2300여곳의 동네 병·의원이 참여 신청을 했고, 600여곳이 이미 진료를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당국은 다음주부터 ‘자기기입식 역학조사’를 도입하는 등 스스로 행동하는 방역으로 전환한다.

이외에도 재택치료 관리 역량을 강화하고 먹는 치료제 처방 대상·기관을 확대하는 등 다각도로 의료체계 강화에 나설 방침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