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그룹이 지주회사 전환 안건을 오는 10일 열리는 이사회에 상정할 예정이다. [사진=연합뉴스]
포스코그룹이 지주회사 전환 안건을 오는 10일 열리는 이사회에 상정할 예정이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박현 기자] 포스코그룹이 지주회사 전환을 추진한다.

현재 철강 사업회사인 포스코를 지주회사와 사업회사로 분할한 후 지주회사에 첨단소재, 신재생에너지 등 친환경 미래사업 발굴·투자, 연구·개발(R&D), ESG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기려는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이 경우 철강업을 하는 사업회사 등 주요 계열사는 해당 지주회사 아래 자회사가 된다.

다만 최대주주인 국민연금을 비롯한 기관투자가 설득과 기업가치 희석을 우려하는 기존 주주의 반발, 경영권 위협 가능성 등 변수도 남아 있다.

2일 철강업계에 따르면 포스코그룹은 이 같은 내용의 지주회사 전환 안건을 오는 10일 열리는 이사회에 상정할 예정이다. 해당 안건이 이사회를 통과하면 내년 1월 열리는 임시 주주총회를 거쳐 최종 확정된다.

지주회사 전환 방식은 인적분할과 물적분할 중 어느 쪽을 택할지 아직 확정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처럼 포스코그룹이 지주회사 전환을 추진하는 데는 최근의 주가 부진을 탈피하고, 탄소중립 등 친환경 추세에 대응함과 동시에 수소 사업과 이차전지 사업 등 신사업 영역을 확장하기 위해 그룹 조직을 정비하려는 의도에서 비롯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와 관련해 포스코그룹 관계자는 “그룹 차원에서 지주회사 전환은 현재 검토 단계에 있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