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는 18일 세종시 세종파이낸스센터에서 '제5차 5G+ 전략위원회'를 개최했다. [사진=과기부]
과기부는 18일 세종시 세종파이낸스센터에서 '제5차 5G+ 전략위원회'를 개최했다. [사진=과기부]

[이뉴스투데이 유수현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세계 처음 5G 상용화를 기반으로 관련 산업 육성 및 글로벌 5G 시장 선도를 위한 제5차 범부처 민·관합동 ‘5G+ 전략위원회’(전략위)를 18일 개최했다.

임혜숙 장관은 전략위 개최에 앞서, 5G 융합 자율주행 실증현장을 방문해 5G+ 융합서비스의 발전 가능성을 점검했다.

전략위 회의에서는 5G+ 융합서비스 본격 확산을 통한 우리경제의 경쟁력 강화 및 전후방 산업생태계 활성화 방안에 대해 집중 논의했다.

이는 지난 4차 전략위에서 올해를 5G+ 융합생태계 조성의 원년으로 선언한 이후, 그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진행된 것이다.

5G는 이전 세대의 통신 기술과 달리 다양한 서비스 영역에 적용돼 산업과 사회 전반에 새로운 혁신을 가져다주는 핵심 동인으로, 디지털 뉴딜의 성공을 위해선 5G+ 융합서비스 확산을 통한 디지털 전환의 가속화가 필수적이다.

해외 주요국은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환경의 가속화 등으로 빠르게 형성되고 있는 5G+ 융합서비스 시장을 선점하고자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리나라도 5G+ 전략에 따라 △스마트공장 △자율주행차 △실감콘텐츠 △디지털 헬스케어 △스마트시티의 5대 핵심서비스를 중심으로 시범·실증 사업을 추진해 5G+ 융합서비스의 기반을 조성 중이다.

이번 전략위에서는 그간의 5G+ 추진 성과를 발판으로 관계부처 합동으로 ‘5G+ 융합서비스 확산 전략’을 발표했다.

먼저 코로나19 확산 이후 비대면 교육이 확대되는 상황에서 실험·실습 등 체험이 중요한 분야를 중심으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초실감 교육을 통해 교육서비스의 질의 향상을 위해 5G 기반으로 VR·AR 등을 접목해 실제 대면 강의이상의 교육 효과를 낼 수 있는 스마트 스쿨을 구축한다.

또한 산업현장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다양한 센서를 활용해 위해요소를 모니터링하고, 이상상황을 즉각적으로 감지하는 현장안전 서비스를 개발·실증한다.

그간 추진된 소상공인 밀집지역을 메타버스 기반의 온라인 마켓으로 구현해 판로 확보 지원을 위한 기술도 개발·실증한다. 대표적 전통시장 및 관광객이 줄어들면서 상권이 위협받는 상점가를 대상으로 현실세계와 동일한 가상환경을 구축해 온라인 거래가 가능한 플랫폼을 구축한다.

스마트공장은 제조 분야별 수요 창출 및 사업화 촉진 등 5G 제조산업 생태계 조성을 통해 스마트 제조혁신을 가속화하고 5G 기반 자율주행 서비스의 확산 기반을 마련한다.

실감콘텐츠는 기존 실증 분야의 활용사례 다양화 및 소방·제조·조선 분야로 적용 대상을 확대한다.

정부는 5G+ 융합서비스 확산의 기반이 되는 단말·인력·기술 등 생태계요소를 탄탄하게 구축하고, 융합기반 모델을 확산하는 한편, 안전한 이용을 위한 정보보호 강화를 병행한다.

정부는 세계 최초 5G 상용화가 최고의 5G+ 기술국가로 이어질 수 있도록 국제 표준 제정·기술개발 선도 등 글로벌 협업도 강화한다.

이를 위해 스마트공장, 자율주행, XR 등 5G 융합서비스를 위한 산업용 IoT, 5G특화망 기능 개선 등 3GPP 기술규격 개발에 대응하고, 3GPP 등 국제 사실표준 제정에 대응해 표준 네비게이터 시스템을 운영하며 사실표준화 해외 진출 시범사업 등을 추진한다.

또한 정부는 5G를 상용화한 생태계를 기반으로 다양한 기업이 출현·성장할 수 있도록 생애주기 맞춤형 지원을 강화한다.

한편, 5G포럼은 민간 중심의 5G+ 융합서비스의 활성화를 위한 수요-공급기업간 협업체계 강화 방안을 발표했고 한미정밀화학·포디리플레이·포항산업과학연구원은 민간부문의 5G+ 우수사례를 각각 소개했다.

전략위 위원들은 5G+ 융합서비스가 코로나19 이후 빠른 경기 회복과 디지털 대전환의 촉진제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는 점에 의견을 모았으며 5G+ 확산 관련 당면 애로사항에 대한 해결방안을 토의했다.

특히 민간위원들은 5G+ 융합서비스 추진성과와 현장에서 느끼는 장애요인을, 정부위원들은 각 부처 추진상황을 공유했다.

임혜숙 장관은 “G7 정상회의(6.11~13)에서 5G 분야 협력이 강조되는 등 격변하는 글로벌 경제 환경에서 5G는 국가경쟁력의 미래가 걸린 중요한 정책과제”라며 “정부는 세계를 선도하는 5G+ 융합서비스가 민간 중심으로 발굴·확산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