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청 전경 [사진=강원도]
강원도청 전경 [사진=강원도]

[이뉴스투데이 강원취재본부 김경석 기자] 강원도가 평화특별자치도 특별법 제정을 위해 전 국민을 대상 홍보 다양화와 범도민 공감대 확산을 위한 설명회, 포럼 등을 추진에 나선다고 5일 밝혔다. 

강원평화특별자치도는 제19대 대선당시 대통령 선거공약 이었지만 그 동안 제대로 된 논의조치 이뤄지지 못했다. 

올해는 수도권에 대항하는 지자체들의 초 광역권 논의가 본격화되고 자치 분권과 국토균형발전이 시대적 가치로 부각되고 있다. 

2022년 대선과 지방선거를 위한 정치권의 정책발굴도 본격화되고 있는 중요한 시기다. 

21대 국회에는 이미 관련 법안이 2개 발의돼 있으며 도 차원에서는 두 개 법안의 병합심사를 대비해 통합안을 마련하는 등 제도화 논의에 만반의 준비를 다하고 있다. 

지난 6월23일에는 도와 범도민 추진위가 국회에서 입법 논의를 위한 포럼을 개최하기도 했다. 

도는 평화특별자치도 설치를 위해 국가적 의제, 국회, 정부 설득에 힘을 쏟을 계획이다. 

하반기에는 전 국민 대상 매체홍보 다양화, 범도민 공감대 확산을 위한 설명회 개최 등 권역별 지역 중심 활동, 공론화 포럼 등을 
추진한다. 

8월에는 숙의형 토론회인 사회적 대화를 통해 도민의 다양한 그룹들이 서로 대화하며 심도 있게 논의하는 공론의 장을 마련한다. 

박용식 평화지역발전본부장은 "범도민 추진위와 함께 민관이 협력하여 정치권‧정부 설득, 도민의 지지결집, 대국민 당위성 홍보 등 체계적이고 전략적인 활동을 통해 올해 강원평화특별자치도 실현에 첫걸음인 특별법 제정을 이끌어내겠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