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양군청
양양군청

[이뉴스투데이 강원취재본부 어경인 기자] 양양군은 문화재 안전관리를 위해 첨단 방재시스템을 구축한다고 4일 밝혔다.

이는 문화재 및 전통사찰 등의 방화와 소실을 사전 예방하기 위한 것으로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접목한 문화재 지키기 첨단방재시스템이다.

이번에 구축하는 IoT 방재시스템은 인적인 드문 곳에 위치한 양양군 소재 ‘나홀로 문화재’4개소로 진전사지 도의선사탑(보물439호), 선림원지 삼층석탑(보물 444호), 선림원지 석등(보물 445), 오색리 삼층석탑(보물 497)이다.

군은 총 사업비 2억5000만원을 투입 지능형 CCTV, 적외선 감지기, 경보기 및 경광등이 포함된 문화재 IoT 방재시스템을 구축한다.

지능형 CCTV는 화상 감지를 통한 문화재 도난과 불법 침입을 예방하며 적외선 감지기는 CCTV 사각지대 보완 및 출입 감지하고 경보기 및 경광등이 출입 통제구역 출입 시 안내와 경고 방송을 송출한다.

특히 관리 인력이 없이 CCTV를 통한 24시간 관리가 가능하고 상황 발생 시 군청 CCTV관제센터를 통한 즉각 대응으로 효율적인 문화재 관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유길 문화체육과장은 “이번 사물인터넷(IoT) 혁신 기술을 접목한 문화재 방재시스템 구축을 통해 소중한 문화재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한 철저한 대응과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