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이뉴스투데이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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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뉴스투데이 노해리 기자] 지난 7월 차량용 반도체 품귀 현상 등 악재가 이어지며 국내 완성차 업계의 내수 판매가 5개월 연속 하락했다. 해외 판매는 수요 회복세가 이어지며 소폭 증가했다.

2일 국내 완성차 5개사가 발표한 7월 판매 실적을 취합한 결과 5개사의 국내외 판매는 61만7199대로 지난해 7월보다 0.2% 감소했다.

먼저 5개사의 지난달 국내 판매는 지난해 동월 대비 14.5% 감소한 12만3512대로, 현대차(-22.6%)를 포함한 4개사가 줄줄이 마이너스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기아(2.4%)만 유일하게 내수 판매가 플러스를 기록했다.

내수 시장은 지난 3월 6.7% 감소한 데 이어 4월 -6.6%, 5월 -15.0%, 6월 -23.6% 등의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반도체 수급난이 여전히 해소되지 않고 있는 데다 현대차가 전기차 생산설비 설치 공사를 위해 지난달 13일부터 그랜저와 쏘나타를 생산하는 아산공장을 휴업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아이오닉 5. [사진=현대차]
아이오닉 5. [사진=현대차]

글로벌 자동차 시장이 회복세를 보이는 가운데 해외 판매(반조립제품 포함)는 49만3687대로 지난해 동월 대비 4.1% 증가했다. 전달에 이어 7월에도 르노삼성차와 쌍용차의 수출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한국GM은 전달에 이어 7월에도 유일하게 수출에서도 마이너스를 나타냈다.

현대차는 국내 5만9856대, 해외 25만45대 등 총 30만9901대를 팔아 지난해 같은 달보다 2.4% 감소했다. 국내 판매는 22.6% 감소한 반면 해외는 4.2% 증가했다.

특히 포터(8804대)가 4개월 만에 그랜저를 꺾고 월간 베스트셀링 모델에 올랐다. 포터는 올해 누적 판매량(6만915대)으로도 그랜저(5만8077대)를 앞질렀다.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도 성장세를 이어나갔다. G80 5028대, GV70 3792대, GV80 2159대 등 총 1만1950대가 팔려 지난해 7월보다 7.5% 증가했다.

아이오닉 5가 3447대 팔렸고, 수소전기차 넥쏘가 490대 팔리는 등 친환경차는 총 1만1325대가 판매돼 지난해 동월 대비 60.8% 급증했다.

기아는 국내 4만8160대, 해외 19만3239대 등 24만1399대를 판매해 지난해 동월 대비 8.7% 증가했다. 국내는 2.4%, 해외는 10.4% 증가한 수치다.

쉐보레 트레이블레이저. [사진=쉐보레]

기아 모델 중에서는 쏘렌토(6339대)가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팔렸다. 쏘렌토는 포터 뒤를 이어 월간 베스트셀링카 2위를 차지했다.

기아는 쏘렌토 외에도 K8(6008대), K5(5777대), 카니발(5632대) 등이 3∼5위를 차지하며 현대차 아반떼(5386대)와 그랜저(5247대)를 밀어내고 상위권에 대거 이름을 올렸다.

외국계 3사 중에서 한국GM은 여전히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한국GM은 완성차 기준으로 내수 4886대, 수출 1만4329대 등 총 1만9215대를 판매해 44.5% 감소했다. 내수는 30.1%, 수출은 48.2% 감소한 수준이다. 반조립 제품을 포함하면 수출은 4만1825대로 25.0% 감소했다.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가 내수와 수출 실적을 이끌었으나 차량용 반도체 부족 등의 여파로 실적 반등에 나서진 못했다.

르노삼성차는 지난달 국내외 판매가 1만1033대로 지난해 동월보다 23.6% 증가하며 2월(4.1%) 이후 5개월 만에 플러스로 돌아섰다. 국내 판매는 4958대로 21.3% 감소했지만, 수출이 6075대로 131.7% 증가했다.

직원 무급 휴업으로 1교대로 평택 공장을 운영하는 쌍용차 역시 두 달 만에 수출 덕을 봤다. 쌍용차는 지난달 8155대를 판매하며 지난해 동월보다 판매량이 8.9%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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