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그래픽=고선호 기자]
[사진·그래픽=고선호 기자]

[이뉴스투데이 고선호 기자] 국토교통부가 퍼스널 모빌리티(PM) 안전이용 강화를 위해 지난 5월 도로교통법 개정에 나서면서 국내 업계의 타격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난달 13일 한 달간의 계도기간마저 종료되면서 헬멧 미착용 등의 사항에 대한 범칙금 부과가 현실화되자 기존 플랫폼 이용자들이 대거 이탈, 이용률 하락이 확대되고 있다.

1일 코리아스타트업포럼 퍼스널모빌리티 산업협의회(SPMA)에 따르면 5월 기준 PM 규제 강화 후 공유킥보드 이용률이 30%대에서 50%대까지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코로나19 사태가 장기간 지속되면서 공유형 전동킥보드 이용을 꺼려하는 기조까지 더해지면서 이용률 하락세는 더욱 가팔라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공유킥보드 업체들은 안전모를 비치하거나 이용자에게 안전모를 제공·판매하는 방식의 마케팅을 새로 도입하면서 정부의 개인형 이동장치 관련 규제 대응에 나섰다.

안전모를 비치하기로 한 업체로는 지쿠터와 하이킥, 알파카 등이 있다.

지쿠터 운영사 지바이크는 안전모 도입을 추진하고 있으며, 하이킥 운영사 오랜지랩 역시 이달부터 순차적으로 안전모 비치에 나설 예정이다.

알파카는 플랫폼 중 가장 발 빠르게 지난달 초부터 공유 헬멧을 모든 기기에 부착하고, 인공지능(AI) 헬멧 인증 시스템을 도입했다.

헬멧 착용 인증샷을 찍은 이용자에게는 알파카 애플리케이션(앱) 내에서 쓸 수 있는 현금성 포인트를 지급하는 방식이다.

알파카 관계자는 “5월 초에는 헬멧 착용률이 하루 3%대에 불과했지만 지금(6월 기준)은 30%대까지 개선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일괄적인 헬멧 제공 서비스가 아닌 판매 노선을 택한 플랫폼도 있다.

씽씽의 운영사 피유엠피는 지난달 10일부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자사 공식스토어에서 전동킥보드 전용 안전모 판매에 나섰다.

외국계 플랫폼기업인 라임은 인천, 대구 등 지역에서 안전모 기부 행사를 진행했으며, 다음 달월 헬멧 업체와 함께 협업해 소매가보다 저렴한 가격에 안전모를 제공하는 방식을 찾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이 같은 플랫폼 업체들의 노력에도 즉각적인 이용률 개선은 어려울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우선 코로나19 확산으로 공공 물품에 사용에 대한 거부감이 확산된 것이 가장 큰 문제다.

이에 PM 업계는 헬멧 도입에 따라 연간 8만~10만원의 관리비가 추가 소요됨에도 불구하고 실효성 측면에서 효과가 적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업계 관계자는 “이용자가 줄어드는 속도가 너무 가팔라 대응조차 어려운 상황이다. 이미 코로나19로 내리막을 면치 못하던 상황에서 규제 강화까지 이어진데다 앞으로 다가올 장마철까지 악재만 이어지고 있다”며 “규제 일변도의 정책이 아닌 업계와 소비자가 실천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하는 것이 먼저”라고 토로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