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많은 점의 집합이 선이 되듯, 하루하루 벌어지는 일들이 모여 역사가 됩니다. 개별적으로는 큰 의미를 갖지 못했던 사건, 사고들이 훗날 역사적 의미를 부여받기도 합니다. 이에 이뉴스투데이는 훗날 문재인 시대를 돌아볼 때 참고 자료가 될 <문재인 정부 D+α>코너를 마련했습니다. 이 코너에는 ▲국내 정치 ▲외교 안보 ▲경제 ▲사회 문화 등 4개 분야에서 일어나는 문재인 정부 관련 주요 뉴스들을 일지 형태로 요약 정리해 게재합니다. 문재인 시대 비망록이라 할 수 있는 이 코너가 독자 여러분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길 기대합니다. <편집자주>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2일 청와대에서 배우 박진희, 방송인 타일러 라쉬와 P4G 정상회의와 관련해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2일 청와대에서 배우 박진희, 방송인 타일러 라쉬와 P4G 정상회의와 관련해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 대통령 ‘2021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 연설·토론세션 모두 참석

[이뉴스투데이 박현 기자] 오는 30∼31일 화상으로 개최되는 ‘2021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에 미국의 존 케리 기후특사와 중국의 리커창 총리가 참석한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28일 브리핑을 통해 이번 P4G 정상회의 참석자 명단을 발표했다. 45개국과 유럽연합(EU)의 정상급 42명과 고위급 5명, 국제기구 수장 21명 등 총 68명이 참석한다.

이들 참석자는 연설세션과 토론세션에서 발언한다. 30일 진행되는 연설세션은 사전 녹화된 연설이 방영되는 형태로, 31일 열리는 토론세션은 실시간 화상 참석을 통해 발언하는 방식으로 각각 진행된다.

당초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참석 가능성이 거론됐으나 케리 특사가 대신하는 것으로 최종 결정됐다. 케리 특사는 오바마 행정부에서 국무장관을 지냈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실시간으로 토론세션에 참석하는 케리 특사가 바이든 대통령의 메시지를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토론세션에는 케리 특사 외에도 메테 프레데릭센 덴마크 총리, 마크 루터 네덜란드 총리,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국제통화기금(IMF) 총재 등 14명이 참석한다.

중국에서는 시진핑 국가주석 대신 리커창 총리가 참석한다. 연설세션에 영상 메시지를 보내는 방식이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 앙헬 구리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사무총장도 영상 메시지로 참여한다.

이들을 포함해 연설세션에 참여하는 인사는 정상급·고위급 34명과 국제기구 수장 20명 등 54명이다.

여기에는 고이즈미 준이치로 일본 전 총리의 아들인 고이즈미 신지로 환경상(장관급)이 포함됐다.

청와대 관계자는 “덴마크에서 열린 1차 P4G 정상회의에서도 일본은 장관급인 외무상을 참석시켰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연설세션과 토론세션에 모두 참석한다.

박경미 대변인은 “지난 2018년 1차 P4G 정상회의에 비해 이번 2차 정상회의에 정상급 인사의 참석 비중이 대폭 확대됐다”며 “우리나라에서 개최되는 P4G 정상회의의 위상과 관심이 높아진 데 따른 것”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