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 임혜숙 장관은 취임 이후 첫 현장 방문 공식일정으로 20일 대구광역시에 위치한 경북대학교와 한국뇌연구원을 차례로 방문했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뉴스투데이 김영민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 임혜숙 장관은 취임 이후 첫 현장 방문 공식일정으로 20일 대구광역시에 위치한 경북대학교와 한국뇌연구원을 차례로 방문했다.

경북대에서는 청년 연구자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연구실 안전 제도 개선 방향, 청년연구자 지원 강화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참석자들은 젊은 연구자에 대한 지원 확대, 연구윤리 강화 및 처우 개선을 통한 연구자 권익 보호, 보다 안전한 연구시설 구축 필요성 등을 제안했으며 임 장관은 앞으로 청년 연구자와 소통을 강화해 현장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임 장관은 “올해 국가 R&D규모가 100조원에 이르고, 과학 인프라는 세계 3위에 올라 양적으로 성장했다”며 “이에 걸맞는 대학의 연구실 환경 및 연구자 처우는 더 개선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 현장과 더 많이 소통하면서 청년연구자들이 안전한 연구 환경 속에서 마음껏 성장할 수 있는 사람중심의 과학기술 강국을 만들어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뇌연구원에서는 바이오 분야 대표 미래유망기술인 뇌연구 현장을 방문하고 향후 바이오 연구개발 관련 정부의 지원방향에 대해 의견을 수렴했다.

산·학·연의 뇌과학 연구자 10여명과 뇌연구를 통한 미래선도 유망기술 확보와 산업화 촉진방안을 논의하고 연구현장에서의 애로사항 해결과 혁신적 뇌연구 수행을 위한 정부 지원 사항 등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임 장관은 모두발언을 통해 ‘뇌’는 현대과학이 풀어내야 할 미지의 영역으로, 뇌연구의 핵심은 사람에게 있는 만큼 연구과정에서 윤리적 문제도 함께 고려할 것을 당부했다

임혜숙 장관은 “국내 뇌과학 연구자들이 힘을 모아 바이오 분야의 ”한국판 뉴딜“ 실현에 앞장서 주시길 바라며, 특히 젊은 연구자들이 자유롭고 창의적인 연구로 우리나라 과학기술의 기초체력을 높이는 데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이번 첫 기초연구 현장방문을 시작으로 대학, 출연연, 기업 등 다양한 현장을 직접 찾아가 소통하고, 현장에 뿌리를 둔 정책, 함께 공감할 수 있는 정책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