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많은 점의 집합이 선이 되듯, 하루하루 벌어지는 일들이 모여 역사가 됩니다. 개별적으로는 큰 의미를 갖지 못했던 사건, 사고들이 훗날 역사적 의미를 부여받기도 합니다. 이에 이뉴스투데이는 훗날 문재인 시대를 돌아볼 때 참고 자료가 될 <문재인 정부 D+α>코너를 마련했습니다. 이 코너에는 ▲국내 정치 ▲외교 안보 ▲경제 ▲사회 문화 등 4개 분야에서 일어나는 문재인 정부 관련 주요 뉴스들을 일지 형태로 요약 정리해 게재합니다. 문재인 시대 비망록이라 할 수 있는 이 코너가 독자 여러분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길 기대합니다. <편집자주>
균형발전위원회 김사열 위원장이 본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균형발전위원회]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본회의를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의 ‘2021년 국가균형발전 시행계획안’을 의결했다. 사진은 김사열 위원장. [사진=균형발전위원회]

◇국가균형발전 위해 1454개 사업에 39조원 투자

[이뉴스투데이 유수현 기자] 정부가 올해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1454개 사업에 39조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위원장 김사열, 균형위)는 본회의를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의 ‘2021년 국가균형발전 시행계획안’을 의결했다.

의결된 ‘2021년 국가균형발전 시행계획’은 ‘제4차 국가균형발전 5개년계획’의 4년차 실행계획으로 20개 중앙부처가 수립하는 ‘부문별 시행계획’과 17개 시·도가 수립하는 ‘시도 발전계획’으로 구성된다.

올해는 팬데믹 위기를 고려해 지역의 건강증진 서비스 활성화와 지역산업 활력 회복 등 다양한 균형발전 사업들이 계획됐다.

시도 발전계획의 경우 제2차 시·도별 지역혁신협의회를 포함한 여러 혁신주체들이 수립과정에 참여해 동북아 스마트 물류체계(부산), 바이오헬스(충북) 등 지역 혁신사업들을 추진하는데 기여했다.

김사열 균형위 위원장은 “4년차에 접어든 국가균형발전 5개년 계획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돼 당초 기대했던 성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2021년도 시행계획의 차질 없는 추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본회의에서는 공공기관 지방이전 계획 변경안도 논의됐다. 수도권에서 혁신도시로 이전한 7개 공공기관에서 업무량 증가·조정, 조직변동 등 지방이전계획의 변경이 필요함에 따라 이를 심의·의결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