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많은 점의 집합이 선이 되듯, 하루하루 벌어지는 일들이 모여 역사가 됩니다. 개별적으로는 큰 의미를 갖지 못했던 사건, 사고들이 훗날 역사적 의미를 부여받기도 합니다. 이에 이뉴스투데이는 훗날 문재인 시대를 돌아볼 때 참고 자료가 될 <문재인 정부 D+α>코너를 마련했습니다. 이 코너에는 ▲국내 정치 ▲외교 안보 ▲경제 ▲사회 문화 등 4개 분야에서 일어나는 문재인 정부 관련 주요 뉴스들을 일지 형태로 요약 정리해 게재합니다. 문재인 시대 비망록이라 할 수 있는 이 코너가 독자 여러분에게 유용한 정보가 되길 기대합니다. <편집자주>
[사진=대구시]
23일 이용섭 광주시장과 권영진 대구시장은 정부에 '달빛 내륙철도'의 제4차 국가 철도망 구축 계획 공동 건의문을 전달했다. [사진=광주광역시]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광주시와 대구시는 23일 청와대와 정부에 '달빛 내륙철도'의 제4차 국가 철도망 구축 계획 반영을 요청했다.

이용섭 광주시장과 권영진 대구시장은 이날 청와대 유영민 비서실장, 이호승 정책실장, 이철희 정무수석, 황성규 국토교통부 제2차관을 차례로 만나 공동 건의문을 전달했다.

건의문에는 철도가 지나가는 10개 지방자치단체장, 광주·대구 시의회 의장과 산업건설위원장, 광주·대구·전남·전북·경남·경북 국회의원 27명, 시민단체 대표 등이 서명했다.

이들은 건의문에서 "국가 기간 교통망이 수도권 중심의 경제성장 정책에 따라 남북축 위주로 구축돼 동서 간 교류와 균형발전에 장애요인이 되고 있다"며 "동서 교통 인프라 부족은 지역 간 경제 불균형, 수도권 쏠림현상과 같은 부작용을 초래해 결국 국가 발전의 걸림돌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달빛 내륙철도는 영향권 인구 543만명의 인적·물적 교류를 촉진하고 기존 교통체계와 연계해 남부권 신성장 동력이 될 것이 분명하다"며 "정부는 대통령 공약 사항인 철도 건설을 위한 실질적 조치를 이행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달빛 내륙철도는 4조850억원을 들여 광주와 대구 사이 203.7㎞ 구간을 고속화 철도로 연결해 1시간대 교통망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2017년 문재인 대통령의 영호남 상생협력 공약으로 채택된 뒤 '건설 추진협의회', '경유 지자체장협의회' 등을 통해 영·호남 지자체들이 공동 대응했지만 22일 공청회에서 발표된 구축계획 초안에 신규 사업으로 포함되지 않았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