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손흥민(29)의 인종차별 피해가 이어지면서 소속팀인 잉글랜드 프로축구 토트넘이 소셜 미디어 보이콧 등 대응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박병윤 기자] 손흥민(29)의 인종차별 피해가 이어지면서 소속팀인 잉글랜드 프로축구 토트넘이 소셜 미디어 보이콧 등 대응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영국 더선은 12일(현지시간) “손흥민이 최근 온라인 인종차별에 시달리면서 토트넘이 소셜 미디어 관련 대책을 논의 중”이라며 “소셜 미디어 보이콧을 고려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앞서 손흥민은 전날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와의 2020-2021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31라운드 경기 이후 맨유 팬들의 비난 대상이 됐다.

손흥민이 0-0으로 팽팽히 맞서던 전반 33분 맨유 스콧 맥토미니의 거친 반칙에 쓰러진 것이 빌미가 됐다. 당시 맥토미니는 손흥민과의 몸 싸움을 거쳐 돌파를 시도한 뒤 폴 포그바에게 볼을 연결해 에딘손 카바니의 선제골이 나왔다.

그러나 주심은 비디오 판독(VAR)을 통해 득점 취소를 선언했다. 맥토미니가 손흥민을 제치는 과정에서 오른손으로 얼굴을 가격한 반칙이 화면에 선명히 잡혔기 때문이다. VAR 규칙에 따르면 득점에 관여되는 상황에서 반칙이 나오면 취소한다.

현지 언론은 대부분 맥토미니의 행동이 명백한 파울이라고 지적했다. 영국프로경기심판기구(PGMOL)도 “맥토미니의 파울은 부적절했고, 조심성이 없었다”며 판정에 어떤 문제가 없었다고 확인했다.

그러나 맨유 출신의 해설가 로이 킨이 “손흥민급 선수가 저렇게 나뒹굴다니 부끄러운 줄 알아야 한다”고 할리우드 액션 가능성을 언급하면서 부정적인 여론이 형성됐다.

올레 군나르 솔샤르 맨유 감독도 3-1로 승리한 뒤 기자회견에서 “내 아들(son)이 상대에게 얼굴 한 대를 맞아 3분간 쓰러져 있고, 다른 10명의 부축을 받아 일어난다면 음식을 주지 않았을 것”이라고 비꼬았다.

경기가 끝난 뒤 일부 팬들은 손흥민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다이빙을 멈춰라” “축구선수가 아니라 한국 드라마 배우” 등 댓글을 달며 분노를 표출했다. 각종 욕설과 함께 “DVD나 팔아라” “다이빙을 멈추고 돌아가서 고양이와 박쥐, 개나 먹어라” “쌀 먹는 사기꾼” 등의 인종차별성 발언을 쏟아내기도 했다.

[사진=연합뉴스]
토트넘은 공식 소셜 미디어 계정에 “우리 선수 중 한 명이 혐오스러운 인종차별을 겪었다”며 “구단은 프리미어리그와 함께 조사를 거쳐 가장 효과적인 조처를 할 것이며 손흥민을 지지한다”는 성명을 내고, 추가 대응을 강구 중이다.[사진=연합뉴스]

이에 토트넘은 공식 소셜 미디어 계정에 “우리 선수 중 한 명이 혐오스러운 인종차별을 겪었다”며 “구단은 프리미어리그와 함께 조사를 거쳐 가장 효과적인 조처를 할 것이며 손흥민을 지지한다”는 성명을 내고, 추가 대응을 강구 중이다.

한편 축구계가 소셜 미디어에서 인종차별과 무분별한 비난에 노출되는 가운데 ‘소셜 미디어 보이콧’은 하나의 움직임이 되어가는 양상이다.

프랑스 출신의 축구 스타 티에리 앙리가 지난달 차별 대응 조치가 나올 때까지 소셜 미디어 보이콧을 선언하기도 했다.

최근엔 잉글랜드 2부 챔피언십의 스완지시티, 스코틀랜드 레인저스 등도 선수의 인종차별 피해에 일주일간 소셜 미디어 활동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손흥민도 최근 EPL 선수들을 향한 인종차별이 이어지면서 이에 맞서는 의미로 일주일 사용 중단에 동참한 바 있다.

이와 관련, 잉글랜드축구협회(FA)도 인종차별에 맞서 소셜 미디어 ‘집단 보이콧’ 가능성을 거론했다.

FA 관계자는 영국 스카이스포츠에 “인종차별에 대한 반대 표시로 소셜 미디어 활동을 중단하는 클럽과 선수들의 개별 행동에 대해 전적으로 지지하며, 다른 단체들과 관련 대화를 이어가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변화를 위한 효과적 방안이라 판단되면 잉글랜드 내 축구 관련 단체들의 소셜 미디어 집단 보이콧도 고려 대상이라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