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시민방사능감시센터 환경운동연합 관계자들이 방사능 위험 등의 이유로 도쿄 올림픽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달 2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시민방사능감시센터 환경운동연합 관계자들이 방사능 위험 등의 이유로 도쿄 올림픽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박병윤 기자] 북한이 코로나19 감영 예방을 위해 오는 7월 23일 개막 예정인 도쿄올림픽에 참가하지 않겠다고 6일 발표했다.

북한 선수단의 불참으로 2018 평창동계올림픽과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이래 3년 만에 추진하던 국제 종합경기대회 개회식 남북 공동입장, 남북 단일팀 구성도 무산될 전망이다.

앞서 IOC와 일본 정부가 코로나19 사태로 1년 연기된 도쿄하계올림픽·패럴림픽을 올해에는 반드시 개최하겠다는 뜻을 굳힘에 따라 우리 정부와 체육계는 도쿄에서 남북 대화의 새로운 전기가 열리기를 기대했다.

이에 문재인 대통령도 지난달 3·1절 기념사에서 다자주의를 통해 대북 문제를 풀겠다는 의지를 천명하는 한편, 도쿄올림픽이 한일, 남북·북미·북일 간 대화의 장이 될 수 있다는 바람을 내비치기도 했다.

하지만 북한의 전격적인 선수단 '불참' 선언으로 기대가 현실로 이뤄지긴 어렵게 됐다.

북한의 불참은 어느 정도 예견된 터였다.

북한 측은 도쿄올림픽에 참가하는 자국 선수를 코로나19에서 보호하겠다는 입장이지만, 혹시나 있을지 모를 올림픽 참가 선수들을 통한 도쿄발(發) 코로나19의 북한 유입을 원천 차단하겠다는 의도도 보인다.

현재 북한은 코로나19 확산을 막고자 국경을 봉쇄하고 주민의 국내외 이동도 금지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