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택배사 단가 인상이 본격화되면서 ‘백마진’ 등 불공정 관행 개선 필요성이 함께 제기됐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신하연 기자] 택배업계의 단가인상 움직임이 본격화되면서 ‘백마진’ 등 불공정 관행 개선 구조 필요성도 함께 제기되고 있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4일 오전 국회 정책위회의실에서 열린 ‘택배요금 불공정 실태 및 개선과제 토론회’에서 “택배 산업의 질적 성장을 위해서라도 거래구조 정상화는 미룰 수 없는 문제”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기형적으로 낮은 택배단가의 이면에는 과열경쟁과 불공정 관행 등이 있다”라면서 “택배업계의 왜곡된 구조가 고착화되면서 결국 택배 노동자의 장시간 노동이나 수수료 삭감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부연했다.

최근 롯데글로벌로지스를 중심으로 CJ대한통운, 한진 등 택배업계 BIG 3에서는 운임료 인상 분위기가 무르익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롯데글로벌로지스는 최근 택배단가가 100~200원 인상된 운임 요율표를 대리점에 보냈다. 오는 15일부터 온라인쇼핑몰 등 전체 기업고객에 적용된다.

아직 구체적인 요율표로 명시되진 않았지만 CJ대한통운은 이달부터 저단가 화주 500여곳에 우선적으로 상자당 평균 200원을 인상했다. 한진도 운임 현실화 차원에서 일부 화주에 추가 운임을 부과하고 있다.

증권가에서는 이미 1분기 내 택배 단가인상 현실화가 예상된 바 있다.

김유혁 한화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택배업계 전반적으로 운수업 종사자 처우개선 방안을 시행하는 과정에서 기존 예상보다 영업비용이 증가하면서 택배단가 인상에 대한 당위성도 더욱 높아지고 있다”며 “1분기 중으로 택배산업 전반적으로 구조적인 단가인상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사진=우원식TV 생방송 화면 갈무리]
4일 오전 더불어민주당 민생연석회의로 국회 정책위회의실에서 ‘택배요금 불공정 실태 및 개선과제 토론회’가 개최됐다. [사진=우원식TV 생방송 화면 갈무리]

물류업계 관계자는 “분류지원 인력 투입과 최신 분류설비 설치 등 택배기사 근무여건 개선에 많은 비용이 투입되는 만큼 택배가격 인상은 불가피하다”라면서도 “택배 운임료는 공산품처럼 일정한 가격으로 정해지지 않고 현장, 고객, 상황마다 달라지다보니 일률적인 기준을 내놓기는 어렵다” 설명했다.

통합물류협회에 따르면 택배 단가는 지난 2000년 평균 3500원에서 2010년 2505원, 2018년 2229원으로 연평균 1.5%씩 내려갔다. 가격 경쟁력을 위한 업계의 과도한 출혈경쟁 때문이다. 

하지만 운수업 종사자 처우 개선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택배비 인상 논의가 급물살을 탔다.

택배 단가가 인상되면 근무여건 개선으로 인한 증가비용 대부분을 커버하면서 택배사 영업실적 개선 가능성이 커진다.

단가인상과 함께 거래구조 개선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이와 관련,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을 위한 사회적 합의기구는 지난 1월 말 △거래구조 개선 상생방안 마련 △택배 운임 현실화 △택배비 명목 요금 택배 사업자에게 온전히 지급 등을 골자로 한 합의문을 발표한 바 있다.

‘백마진’ 등 불공정 관행 개선 논의 선행 필요성도 대두됐다.

백마진이란 ‘갑’인 화주들과 계약을 따기 위해 ‘을’인 택배사들이 저가 경쟁에 나서면서 택배비의 일부를 화주에게 떼어주는 관행을 의미한다. 택배비 2500원 중 1700~1800원 정도가 택배사에 들어오고 나머지는 포장비나 인건비 명목으로 화주들이 차지하는 셈이다.

업계 관계자는 “택배 단가인상과 거래구조 개선은 별개로 볼 수 없는 사안이며 무엇이 선행되는 개념이 아니다”라면서 “사회적합의기구에서 결정된대로 거래구조 개선 용역과 동시에 택배 단가 현실화도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