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야 테 테 카인이 경찰이 쏜 실탄에 맞아 쓰러지는 모습. [사진=이라와디 갈무리]
미야 테 테 카인이 경찰이 쏜 실탄에 맞아 쓰러지는 모습. [사진=이라와디 갈무리]

[이뉴스투데이 신하연 기자] 미얀마 쿠데타 규탄 시위에서 첫 사망자가 나왔다.

현지 매체인 미얀마 나우에 따르면 지난 9일 미얀마 수도 네피도에서 시위 도중 경찰이 쏜 총에 머리를 맞아 중태에 빠졌던 시위 참가자 미야 테 테 카인(20)이 19일 오전 병원에서 숨졌다.

미야 테 테 카인은 당시 머리에 총을 맞은 뒤 병원으로 옮겨졌지만 뇌사 상태에 빠져 생명유지장치로 연명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고무탄에 맞았다는 보도도 있었지만, 그를 치료한 의료진이 언론에 실탄 피격 사실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지 언론 보도에 따르면 숨진 미야 테 테 카인은 지난해 11월 총선 때 처음으로 투표권을 행사했다.

앞서 사망자의 언니는 피격 사건 다음 날 언론 인터뷰에서 “동생과 나는 거리 한가운데 있지도 않았고, 경찰 저지선을 넘지도 않았으며 경찰들을 향해 아무런 행동도 하지 않았다”면서 “그곳을 떠나려는 순간 동생이 총에 맞았고 쓰러졌다”고 말했다.

이어 “막내에게 벌어진 일로 가족들의 슬픔은 이루 말할 수 없다”면서 “동생의 고통을 보상하기 위해 온 국민이 군부독재가 뿌리 뽑힐 때까지 계속 싸워 달라고 촉구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한편 미얀마 군부는 작년 총선에서 심각한 부정이 발생했음에도 정부가 이를 제대로 조사하지 않았다는 이유를 들어 지난 1일 쿠데타를 일으켜 정권을 잡았다.

쿠데타 발생 이후 첫 사망자 발생이 쿠데타 규탄 시위 양상에도 파장을 미칠 전망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