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18일 경기도 화성시 현대차 남양기술연구소를 방문해 현대디자인동에서 신기술을 참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18일 경기도 화성시 현대차 남양기술연구소를 방문해 현대디자인동에서 신기술을 참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조채원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18일 경기도 화성시 소재 현대기아차 남양연구소에서 제122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날 정부는 친환경차 전환을 가속화하고, 2050 탄소중립을 자동차산업의 성장동력으로 연계하기 위해 향후 5년간 친환경자동차 육성전략을 담은 ‘제4차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을 논의했다.

친환경차 보급·수출 실적은 4년 동안 3.5배 이상 증가했으나, 충전 애로, 짧은 주행거리·중대형 차량 미출시, 높은 차량 가격 등으로 친환경차 확산이 지연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의 내용은 크게 △사회시스템 구축 △탄소중립 기술혁신 △산업생태계 전환이었다.

친환경차가 확산되는 사회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정부는 올해부터 공공기관 친환경차 100% 의무구매, 렌터카·대기업 등 민간 수요자 친환경차 구매목표제 도입, 택시·버스·트럭 등 영업용 차량 보조금·인센티브 확대로 2030년까지 친환경차를 785만대 보급할 수 있도록 확대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 일상에서 충전 인프라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전기차 두 대당 충전기 한 대 수준으로 보급해 2025년까지 충전기를 50만기 이상 보급될 수 있게 하고 초급속 충전기도 올해 123기 이상 도입해 충전기 보급을 본격화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수소차 충전소도 2025년까지 450기를 서울·수도권에 집중 구축한다.

전기차 생산 공정 효율화로 5년 안에 차량 가격을 1천만원 이상 낮추고 올해 말에 만료되는 친환경차 세제혜택(개소세·취득세 등) 연장을 적극 검토한다.

올해부터 택시와 트럽에 전기차 시범사업을 추진하는 ‘배터리 대여 사업을 도입해 초기 구매 가격을 절반 수준으로 낮추기 위해 산업계와 협의해 차종별 친환경차 전환전략을 연말까지 수립한다.

기술혁신에서도 배터리 에너지밀도 향상, 열관리 시스템 효율 개선, 부품 경량화를 통해 전비·주행거리 성능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2024년 완전자율주행 차량 출시를 목표로 관련 6대 핵심부품 고도화를 추진하고 안전성이 강화된 전고체전지(400Wh/kg)를 2030년까지 상용화한다.

기존의 내연기관차 부품 기업 미래차산업 관련 기업으로 전환 목표도 제시했다.

2025년까지 500개, 2030년까지 1000개 부품 기업을 완성차 기업 등과 협력해 가치사슬 전환을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연간 100개 이상 사업재편 희망기업 발굴하고, 금융·기술·공정·인력 등 사업재편 4대 지원수단을 지속적으로 확충하는 한편 초소형 전기차, 버스·트럭 생산에 적용될 공용플랫폼 개발·수소버스 전환·청소·살수차 등 특장차 친환경차 전환 등 신진 플레이어들을 지원한다.

신규 분야 개척을 활성화하고자 규제 측면에서는 규제특구·규제샌드박스·1500억원 규모의 빅3 펀드 등을 통해 신산업 창출을 지원하고 중소·중견제작사를 대상으로 R&D 및 설비투자를 지원한다.

이날 논의된 기본계획은 국무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