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정민 대표
오정민 대표

우리는 온라인을 통한 정보 취득방식 수준을 넘어 온라인으로 거래를 마치는 것이 익숙한 시대에 살고 있다. 굳이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온라인물가지수가 개발된 첨단의 시대를 언급하지 않더라도 온라인을 통한 소비행태는 우리 생활 깊숙이 들어와 있다.

중고차를 온라인 정보만 믿고 구매할 수 있을까? 판매자와 구매자 사이의 정보의 비대칭성으로 공평하지 않은 거래 상황을 빗댄 경제 용어 ‘레몬마켓’의 대표적 예가 중고차 시장이다. 일부는 맞는 말이지만 일부는 옛말이다.

레몬마켓의 용어를 만든 미국도 카팩스(carfax), 오토첵(autocheck) 등의 자동차 이력 정보 서비스가 활성화 됐다. 국내에는 보험개발원에서 운영하는 카히스토리 사고이력조회 정보가 대표적이다. 보험처리 이력을 통해 사고 여부를 참고할 수 있다. 중고차 매매업자(딜러)가 판매하는 매물의 경우 차량 상태 및 성능점검기록을 소비자에게 고지하는 자동차관리법과 문제 시 보상하는 책임보험제 등 오래 전부터 중고차 거래 관련 제도와 정보가 끊임없이 발전되고 있다.

온라인을 통해 중고차 관련 정보를 누구나 확인할 수 있는 시대다. 사실 이 시대가 도래한지 꽤 오래됐지만, 예전에는 전문가들이나 차에 대한 관심이 많은 사람만 확인할 수 있는 수준이었다. 이제는 사고이력 외에도 수리정비이력, 리콜정보, 전차주 정보, 운전자들의 평가 등을 확인할 수 있어, 판매자가 유리한 측면만을 강조하거나 거짓 정보를 제공할 수 없는 시대다.

중요한 것은 이 많은 정보의 구슬을 어떻게 꿰어서 보배로 만드느냐의 문제다.

무엇보다 소비자가, 신뢰할 수 있는 중고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혹자는 너무 많은 정보를 제공하면 결정 장애가 올 수 있다는 이야기도 한다. 중고차의 경우는 최대한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결정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고 판단된다.

중고차 업계에는 “싸고 좋은차는 없다”라는 말이 있다. 당연하지만 만고불변의 진리다. 그런데 대부분의 소비자는 어디까지가 싸고 어디까지가 비싼 것인지 감을 잡기 어렵다.

이를 파고든 중고차 허위매물 사기집단의 패턴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필자가 약 15년 전 SK엔카에서 허위매물 TF를 운영했을 때만 해도 일부 딜러가 가격을 조금 싸게 광고 한다던지, 인기가 좋은 모델과 옵션의 팔린 매물을 계속 등록해두는 정도였는데, 이제는 직접 허위매물 사이트를 구축해 온라인 광고부터 현장 운영, 금융사기까지 거대 카르텔을 형성하며 사기행각을 벌이고 있다.

이들은 천문학적인 금액을 온라인 광고비로 투자하고 있어 소비자들에게 노출되는 빈도가 높을 수밖에 없다. 현재는 줄어들었지만 실제로 네이버에서 ‘중고차’ 키워드로 검색하면, 광고 노출이 가능한 상위 15개의 사이트 대부분이 허위매물 사이트였다.

최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중고차 허위매물과의 전쟁을 선포한 이후 변화의 움직임은 고무적이지만, 여전히 인터넷에는 허위매물 사이트가 노출되고 있다. 네이버가 지난해 말부터 자동차매매업 신고가 되지 않은 광고주의 경우 중고차 사이트 광고를 할 수 없도록 한 조치에도 2019년식 BMW 5시리즈가 1천만원에 광고되고 있는 허위매물 사이트가 광고 중이다.

필자는 예전 회사 상사로부터 이런 문의를 받은 적이 있다. 서울대와 하버드 MBA를 나온 임원이었는데 “1년 된 제네시스가 1천만원인데 무사고 맞는지?”. 거짓 정보도 지속적으로 노출되고 활자화되면, 사실로 믿게 되는 심리가 작용하는 법이다. 게다가 본인이 관심이 있던 주제라면 시쳇말로 ‘혹’하게 되는 것이다. 흔히 말하는 똑똑한 사람도 속는데, 세상 물정에 약한 사회 초년생, 어르신들은 더욱 위험에 노출된 셈이다.

온라인 허위매물은 중고차 피해 사례의 단골소재다. 지난해 자동차매매업계의 뜨거운 감자였던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출에 대한 명분이 허위매물로 인한 소비자 피해를 줄이겠다는 것이었다. 대기업이 들어오면 허위매물이 사라질까? 자동차매매업 종사자들이 허위매물의 원흉인가?

중고차에 대한 불신과 일부 딜러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로, 허위매물 사기꾼의 문제가 전체 중고차 시장의 문제로 부각된 면이 없지 않다. 주가 조작 경제 사범의 문제를 전체 주식 시장 종사자의 문제로 치부할 수 없지 않을까.

정부가 공익적인 차원으로 중고차 거래에 필요한 중요 정보들을 제공하거나 지정 전문단체에서 시스템을 개발 배포하는 것도 방법이다. 부동산 매매 실거래가 공개와 같은 조치도 고려할 수 있지만 차종 모델이 같아도 사고여부 주행거리 컨디션 등 다양한 조건이 존재하기에 완벽할 순 없지만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 경우 부동산 중개수수료와 같이 소비자도 인정하고 비용을 지출할 수 있는 인식 제고와 제도 마련도 필요하다.

지금도 국토교통부 인가단체인 한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에서 운영하는 코리아카마켓은 자동차관리법 상 신고된 실매물 중고차 14만 여대를 확인할 수 있다.

허위매물 사이트는 온라인에 노출 등록되지 않도록 정부차원에서 개입하거나 정부차원에서 유해사이트로 분류해 폐쇄시키고 소비자를 보호했으면 한다. 이를 위해 정부 부처의 적극적인 관심과 계몽,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하다. 부처간 이해관계가 얽힌 형식적인 정보 제공 통로가 아닌, 보다 편리하고 익숙한 방식의 시스템 말이다.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 원스톱으로 안전하게 중고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시대를 기대한다.

<저자 약력>
-현 오토비즈컴 대표
-현 고려대 온라인마케팅 AMP 겸임교수
-전 현대캐피탈 오토인사이드 대표
-전 SK엔카 팀장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