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환 국제전기자동차 엑스포 조직위원장. [사진=조채원 기자]
김대환 국제전기자동차 엑스포 조직위원장. [사진=조채원 기자]

[이뉴스투데이 조채원 기자] “스마트폰 나오고 폴더폰의 재미가 없다고 하는데, 익숙지 않아서 그런 겁니다. 전기차도 그렇습니다. 전기차로의 전환은 이미 대세고 그런 대세를 거스를 순 없어요.”

김대환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 조직위원장은 제주에서 7회에 걸친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를 직접 개최한 ‘전기차 통(通)’이다. 강원도에서 태어나 제주에서 터를 잡고 40년 넘게 살고 있다는 그는 늘 ‘패밀리’를 강조한다.

김 위원장은 “제주도는 다른 지역과 달리 전기차가 세컨드카가 아닌 퍼스트카(First car)다. 카본프리2030 등을 비전으로 삼아 우근민·김태환·원희룡 등 제주지사들이 3대째 정권 교체와 상관없이 정책 기조를 이어가고 있다”며 “여기에 스마트그리드, WCC(자연보전연맹총회)와 힘을 모아 행사를 가꿔나가고 있다. 우리 전기차 엑스포 패밀리가 없었다면 여기까지 오지도 못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제전기차엑스포에도 시련은 있었다. 제주의 경우 수도권 등 인구가 밀집한 도시에 비해 충전소를 개인 주택에 설치하기 쉽다는 점과 청정 섬 정책 기조와의 시너지로 전기차 문화 구축에는 성공했지만, 관련 규모가 점차 축소됐기 때문이다.

“처음엔 새로운 관심사로 각광 받아 규모 있게 개최했다. 그런데 한 5년간 자동차 기업에서 전기차 모델 출시를 늦추면서 초기보다 중반기에 전기차 바람이 빠졌다. 그러다 농기계 제조 소기업이 일어나고 2년 전부터는 에너지 기업이 나오며 시장에서 변화가 일기 시작했다.”

그는 “메이저 기업은 제자리뛰기하고 신진 플레이어가 리드하는 형국이었다. 테슬라가 미국에서 크지 못하고 중국이나 유럽에서 성장한 것도 이와 같다”며 “사드(THAAD, 고고도미사일 방어체계)로 한·중 교류도 축소된 영향도 있었다. 여기에 미국에서도 트럼프 정부가 들어서면서 자국 내 석유 기업 보호 정책을 펴면서 전기차 전환에는 소극적으로 대응했다. 그러다 작년 하반기부터 분위기가 역전됐다”고 설명했다.

김대환 위원장과 사이먼 스미스 영국 대사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IEVE]

작년 하반기 바이든 행정부가 들어선 이후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탄소 중립 기조가 확산된데 이어 우리나라에서도 관련 친환경 정책을 강화하는 등 세계 시장의 흐름이 전기차로 전환되고 있다는 것이다.

지난해 12월에 치러진 제7회 행사에 대해서도 김 위원장은 아쉬움과 자부심을 동시에 내비쳤다.

그는 “지난해 행사는 코로나19 때문에 미루고 미루다 12월에 겨우 치렀다. 5월부터 코로나19 상황을 예의주시하다 보니 행사가 4번이나 취소됐다”며 “그 과정에 많은 기업들이 참석을 하지 못했지만 그럼에도 안전하게 행사를 치를 수 있었고 비대면 엑스포라는 새로운 영역을 개척할 수 있었다. 처음이라 미비한 점도 있었지만 드라이브스루, 버추얼 전시 등 노하우를 쌓을 수 있던 기회라고 평가한다”고 평했다.

국제전기차엑스포 조직위원회는 오는 5월 개최되는 제8회 엑스포 역시 지난해 행사를 바탕으로 비대면 전시를 확장할 방침이다. 코로나19로 비대면·5G 엑스포는 대세로 자리잡을 것으로 예상된데 따른 선제적인 조치다.

김 위원장은 “지난 1월에 중국에서 전기차 엑스포가 CES 2021처럼 전면 비대면으로 열렸다. 우리 역시 코로나19가 완전히 종식되지 않았으니 최악의 상황에 대비해야 한다”며 “비대면 전시는 이러한 점들을 고려했을 때 IT 시대에 필수로 자리잡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한 번에 모든 행사를 치르지 않고 분기별로 나눠 화상 라운드테이블을 진행할 계획”이라며 “화상으로 진행하면 남아프리카공화국, 이스라엘 등 참여가 어려운 국가의 기업들도 기회가 생기니 참여율을 높일 수 있다. 올해에는 B2B·B2C 부스 300개를 온·오프라인에서 여는 게 목표”라고 덧붙였다.

이밖에도 일반 참관객 확대를 위한 복안도 제시했다.

지난해 ‘테슬라 시승’을 업그레이드한 ‘EV 퍼레이드’와 ‘1박2일 차박 시승’ 등 제주 전역에서 이뤄지는 볼거리를 대폭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또 충전소·발전·규제 등 전기차 관련 인프라를 장관·주한 대사·도지사 등과 논의하는 ‘장관급 리더스 테이블’도 진행한다.

김 위원장은 “올해를 전기차 대중화의 원년으로 삼고 결과를 내는 기회로 만들겠다”며 “전 세계적인 ‘그린열풍’을 품은 국제전기차엑스포의 행보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