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청와대에서 NSC 전체회의를 주재한 뒤 부처별 2021년 업무보고를 받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청와대에서 NSC 전체회의를 주재한 뒤 부처별 2021년 업무보고를 받고 있다. [사진=청와대]

[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27일 국제사회를 향해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보건의료 협력, 한국판 뉴딜 추진, 탄소중립 등 기후변화 대응 동참과 한국 투자 유치 등을 강조한다.

임세은 청와대 부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4시 세계경제포럼(WEF) 주최하는 ‘2021 다보스 아젠다 한국정상 특별연설’ 화상 회의에 참석한다.

기조연설에서 진행되는 질의응답 세션은 △한국판 뉴딜 일반 △보건의료 △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 등 4가지 분야로 나눠 진행된다.

각 분야별로 2~3명이 질의를 하고 대통령이 직접 답변하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 한국의 정책방향에 대해 심도 있는 토론이 이뤄지게 된다.

WEF는 한국의 방역과 한국판 뉴딜 및 기후변화 대응 등을 고려, ‘다보스 아젠다 주간’ 국가 정상 특별회의에 문 대통령을 초청했다.

코로나19 위기상황에서 한국정부 정책에 대한 국제사회의 높은 평가를 반영한 것으로, 글로벌 유력 기업 CEO는 물론 국제기구, 각국 정부인사 등 저명인사들이 참석하는 만큼 우리나라의 글로벌 리더십이 제고될 전망이다.

‘신뢰 재건을 위한 중요한 해’(A Crucial Year to Rebuild Trust)라는 주제의 2021년 ‘다보스 아젠다 주간’에는 국가정상 특별회의, 고위급회의, 주제별 세션 등이 25일부터 29일까지 화상으로 진행된다.

이번 ‘2021 다보스 아젠다 한국정상 특별연설’은 클라우스 슈밥 WEF 회장의 개회로 시작돼 문 대통령의 기조연설, 질의응답, 마무리말씀 등 약 1시간동안 진행된다.

임세은 부대변인은 “이번 세계경제포럼 참석이 국제사회에서 대한민국 위상을 재확인하고 ‘회복, 포용, 도약’의 내일을 보여줄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이번 세계경제포럼 ‘한국정상 특별연설’ 화상 회의에는 앙헬 구리아(Angel Gurría) OECD 사무총장, 오릿 가디쉬(Orit Gadiesh) 베인(Bain & Company) 회장, 존 스튜진스크(John Studzinsk) 핌코(PIMCO) 부회장, 피터 피오(Peter Piot) 런던 위생·열대의학 대학원(London Shcool of Hygien and Tropical Medicine) 학장, 파스칼 소리오(Pascal Soriot) 아스트라제네카(AstraZeneca) CEO, 짐 스나베(Jim Hegemann Snabe) 지멘스(Siemens) 의장, 뵈르예 에크홀름(Börje Ekholm) 에릭슨(Ericsson) CEO, 베뉴아 포티에(Benoît Potier) 에어 리퀴드(Air Liquide) CEO 등이 문 대통령에게 질의한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