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스월 설치 사진. [사진=SH공사]
모스월 설치 사진. [사진=SH공사]

[이뉴스투데이 이하영 기자]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가 도시 내 미세먼지뿐 아니라 CO₂(이산화탄소)를 줄일 수 있는 스마트 모스월(Moss Wall)을 개발하고 현장 실증을 시작했다.

SH공사는 민간전문기업과 협력을 통해 새로 개발 및 특허 출원한 스마트‧그린기술 기반의 ‘스마트 모스월’을 마곡지구에 설치했다고 4일 밝혔다.

스마트 모스월은 이끼를 이용해 공기 중 오염물질을 분해하고, 미세먼지를 흡수할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을 만들어 공기정화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이끼는 주변 환경을 냉각하며 공기 중 질소산화물‧오존, 입자상 물질을 정화하는 효과가 탁월하다고 알려진 식물이다.

SH공사는 이 같은 이끼의 특성을 활용하여 지난해 6월 도시 미세먼지 저감 솔루션 ‘SH 스마트 이끼타워’를 개발‧특허를 출원하고 9호선 마곡나루역 인근에 시범 설치해 운영 중이다.

마곡지구에 설치한 ‘스마트 모스월’은 연간 약 12kg의 미세먼지와 약 240t의 이산화탄소를 저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실증 결과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날 경우 대기오염 제로 공간 구현을 목표로 이끼를 이용한 스마트 공기정화 시스템(스마트 이끼타워, 스마트 모스월 등) 적용을 보다 확대해나갈 방침이다.

독일 그린시티솔루션 자료에 의하면 ‘스마트 모스월’은 미세먼지와 결합해 산소를 생성하며 최대 주변 50미터 범위의 미세먼지 30%, 이산화질소 10%, 이산화탄소 240t/년의 저감 효과를 창출할 뿐 아니라 시간당 최대 7000명이 호흡하는 공기를 정화할 수 있어 나무 약 275그루를 대체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김세용 SH공사 사장은 “앞으로 SH 스마트시티는 스마트와 그린 인프라 기술을 보다 확대하여 도시환경과 기후변화문제를 동시에 해결하는 노력과 함께 탄소중립도시 분야에서도 선도적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