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중공업 영도조선소 전경. [사진=연합뉴스]
한진중공업 영도조선소 전경.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이하영 기자] 한진중공업 우선인수자로 선정된 동부건설이 부산시의 대대적인 반대에 부딪혔다.

31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동부건설 컨소시엄은 22일 한진중공업 주주협의회로부터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동부건설 컨소시엄(동부건설)은 동부건설과 재무적 투자자로 참여한 기업재무안정펀드 NH PE-오퍼스PE다.

동부건설은 “한진중공업은 조선업 중에서도 방산 특수선 제작에 특화돼있는 등 기업 정상화가 신속히 이뤄질 수 있는 기술 재료가 풍부하다”며 “과거 상선 선박 건조 기술력과 기술인력을 통해 상선건조가 충분히 가능해 방산 특수선 및 중소형 상선 사업 포트폴리오도 보강해 현재의 가동률을 높이면 회사 정상화에 더욱 속도가 붙을 것”이라고 말했다.

선박 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의지를 밝히면서 한진중공업은 고용승계도 분명히 했다.

동부건설은 “한진중공업 주식매매 계약상에 인력의 고용 승계를 보장하는 데다 기술력을 살려 제대로 된 회사로 만드는 게 목표”라면서 “고용을 보장하지 않거나 영도조선소부지를 매각하는 것은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덧붙였다.

반면 적극적인 고용승계 의지를 밝혔음에도 한진중공업이 위치한 부산시 내에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부산시와 부산시의회‧부산상공회의소‧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 등 지역사회는 “한진중공업 인수자가 조선소를 폐쇄한 뒤 조선소 부지를 개발해 이익을 챙기고 조선소 직원의 고용을 승계하지 않을 것이 우려된다”며 이를 경계하고 있다.

이들은 동부건설측이 조선업 고용 요지를 3년 보장할 것으로 밝힌 부분을 인수 경계 이유로 들었다.

22일 부산시는 의견문을 통해 “한진중공업 영도조선소 부지 부동산 가치만을 우선시한 개발 사익을 추구할 경우 용도변경 불허 등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난개발로 이어질 수 있는 고리를 사전에 철저히 차단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시민단체와 부산시 등은 고용 승계를 보장한 3년 뒤 시에서 인기가 많은 동부건설 ‘해모로’ 아파트를 택지로 활용하려 한다는 판단이다.

이에 동부건설은 24일 보도자료를 통해 “영도조선소부지는 부산에서도, 조선업계에서도 상징적인 곳인 만큼 개발이 아닌 조선업을 영위해 나갈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개발설은 확인되지 않은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했다.

동부건설측의 잇따른 해명에도 부산시 일각에서 인수 반대 움직임이 이어져 앞으로 인수 과정은 난항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