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개 홈쇼핑업체 관심도 비교. [사진=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7개 홈쇼핑업체 관심도 비교. [사진=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이뉴스투데이 여용준 기자] 올 2분기와 3분기 국내 7개 홈쇼핑 업체 중 ‘롯데홈쇼핑’에 대한 관심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 호감도는 ‘CJ오쇼핑’이 가장 높았다.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는 4월1일부터 9월30일까지 뉴스와 커뮤니티, 각종 SNS, 기업·조직, 정부·공공 등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주요 7개 홈쇼핑 업체를 빅데이터 분석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고 18일 밝혔다. 

분석 대상 브랜드는 ‘정보량 순’으로 △롯데홈쇼핑 △현대홈쇼핑 △CJ오쇼핑 △GS홈쇼핑 △NS홈쇼핑 △홈앤쇼핑 △공영쇼핑 등이다. 생방송이 아닌 녹화방송 중심의 티커머스 업체들은 별도로 조사한다.

분석 결과 총 정보량 면에선 ‘롯데홈쇼핑’이 총 7만5249건으로 1위를 기록하며 2위 ‘현대홈쇼핑’(4만6234건)과는 상당한 격차를 보이고 있다. 이어 ‘CJ오쇼핑’ 4만4804건, ‘GS홈쇼핑’ 4만1904건, ‘NS홈쇼핑’ 2만6385건, ‘홈앤쇼핑’ 2만2514건 순으로 나타났다. 최하위는 1만8142건을 보인 ‘공영쇼핑’이었다.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의 경우 관심도 3위였던 ‘CJ오쇼핑’이 46.55%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2위는 ‘NS홈쇼핑’으로 순호감도 45.59%를 기록해 1위와 큰 차이는 없었다. 3위는 관심도 2위였던 ‘현대홈쇼핑’으로 44.84%를 기록해 관심도와 호감도 모두 높은 모습을 보였다.

이어 ‘공영쇼핑’ 42.51%, ‘홈앤쇼핑’ 41.26% 순이었다. 관심도 1위였던 '롯데홈쇼핑'이 39.66%로 6위였다. ‘GS홈쇼핑’이 36.88%로 가장 낮았다.

해당 게시물 내용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맛있다’ 등 단어가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 부정적 의미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된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