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7일 대선 결과 불복과 소송예고 선언을 했다. [사진=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7일 대선 결과 불복과 소송예고 선언을 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이지혜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대선 소송전 예고 성명을 내면서 정권 인수 일정에 차질이 빚어질 전망이다. 지난 6일과 9일 증권시장은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가 승기를 잡은 것과 연동해 움직였지만, 전문가들은 향후 트럼프 불복에 따라 약 2개월간 국내•외 증시 변동성 확대가 예상되니 이를 대비해야 한다고 경고하고 있다.

9일(한국시간) 국내•외 금융권은 트럼프 불복에 따른 금융시장 파고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증시에선 바이든 관련주가 오르고, 미국 국채금리와 금값이 올랐다. 외환 시장에선 달러 약세 현상이 일제히 나타났다. 하지만 이는 당장 바이든이 선거인단 매직넘버 270명을 돌파한데 따른 일시적 반영 탓이다. 설령 소송전으로 결과가 바뀌지 않는다고 해도 주법원에서 대법원으로 가는 동안 인수일정이 지연되는 것만으로 증시에는 불리하게 작용케 된다. 

실제, 지난 2000년 대선에서 앨 고어 민주당 후보가 플로리다 재검표 요청을 하면서 36일간 지연됐다. 양 후보 표차이가 적었는데 기계 검표에서 숫자가 다르게 나오자, 고어 후보가 일주일 이상 걸리는 수검표를 요청했고 주법원에서도 이를 받아들였기 때문이다. 이 기간 기술주 위주인 나스닥 지수가 14% 급락하며 시장에 혼란이 나타났다.

이번에는 당시보다 상황이 더 복잡하다. 당선 불복이 길어진다는 것은 사실상 공화당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상원과의 협의에서도 어려움이 예상된다. 코로나19에 대한 대규모 경기 부양책 패키지가 연내 처리되지 못할 가능성도 높다. 이 돈이 풀리지 않을 경우 금융시장에도 부정적 영향이 예상된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대선 패배를 인정하지 않는 가운데 8일(현지시간) 네바다주 노스라스베이거스 클라크 카운티 선거사무소에 마련된 개표장 밖에서 트럼프 대통령 지지자들이 '(선거) 도둑질 중단하라'라고 쓰인 팻말 등을 들고 시위를 벌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대선 패배를 인정하지 않는 가운데 8일(현지시간) 네바다주 노스라스베이거스 클라크 카운티 선거사무소에 마련된 개표장 밖에서 트럼프 대통령 지지자들이 '(선거)도둑질 중단하라'라고 쓰인 팻말 등을 들고 시위를 벌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트럼프는 7일(현지시간) “선거가 끝나려면 아직 멀었다. 9일부터 선거법이 완전히 지켜지고 정당한 승자가(백악관에) 앉도록 법정에서 소송을 시작할 것이다. 미국 국민이 정직한 투표수를 확보할 때까지 쉬지 않을 것”이라고 성명을 발표했다.

이런 가운데 자산관리·증권업계 전문가들 다수는 이럴 때는 아예 쉬어가는 것이 좋다는 의견을 내놓기도 한다. 더군다나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이 아닌 안정적 자산 관리를 원하는 이들이라면 투자에서 잠시 발을 빼야 할 때라고 조언한다.

자산관리 쪽에서는 “변동성이 너무 커 뉴욕증시는 물론 국내에도 불똥이 튈 수 있다”며 “이경우 수익률이 낮아도 잠시 맡겼다가 찾는 ‘파킹형 금융상품’이  좋다”고 추천한다.

증권가에서도 연말 상황에 대해 비관적이다.

강승원 NH투자증권 연구원은 “트럼프가 불복시 시장의 가장 큰 리스크는 의회 협의 기능이 정지돼 추가 경기부양정책 합의가 지연 되는것”이라며 “미국 가계 소득 절벽을 앞두고 정책 합의 시점과 규모의 불확실성이 확대돼 소비 절벽으로 인한 더블 딥이 나타날 것”이라고 우려했다.

앞서 8월 트럼프 대통령이 행정명령을 통해 연방정부 실업 급여 300달러를 지급했다. 여기 쓰이는 재원(DRF)도 이미 17개 주에서 고갈됐다. 추가 경기부양정책 합의가 도출되지 않을 경우 소비절벽은 더욱 심화 된다.

김상훈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주당 실업급여 보조금의 축소, 지급 중단과 코로나19 여파 등을 감안할 때 연말 미국 고용과 소비시장은 더욱 둔화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따라서 추가 부양책 규모와 집행 시기가 국내•외 금융시장에 또 한번 방향성을 잡아줄 재료로 부각되고 있는 실정이다” 고 분석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