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준택 수산업협동조합중앙회장이 22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에서 열린 국정감사에 참석해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임준택 수산업협동조합중앙회장이 22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에서 열린 국정감사에 참석해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직영점 부실 관리로 질타를 받아온 수산업협동조합중앙회가 임준택 중앙회장의 수백억원대 '제로 금리' 대출 논란에 휩싸이면서 이른바 '중앙회장 리스크'까지 만났다.

22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정감사에선 수협중앙회의 부실에 대한 집중포화가 이어졌다. 임 회장이 지난해 3월 취임 후 수협은행을 통해 0.97%의 금리로 344억원의 정책자금 대출을 받은 것이 기폭제가 됐다. 

수협은행과 임 회장은 '수산발전기금대출'이어서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지만 주택담보대출·전세자금대출·신용대출 등 일반대출 우대 금리가 4~5%인 점을 고려하면 '셀프특혜'로 봐야 한다는 비판의 목소리도 적지 않다. 

은행권 한 관계자는 "우대금리라고 해도 적용을 받는 고객의 비율은 은행마다 천차 만별이다. 저신용 고객이 많은 농협은 비율이 적고 우량고객이 많은 금융지주 등은 비율을 높은 편"이라며 "모두가 엄정한 잣대를 적용받는데 아무리 사업주라고 하지만 0%대 금리는 너무한 것이 아니냐"고 말했다.   

이 가운데 수협중앙회의 일반 대출 연체율은 매년 증가해 올해 8월말 기준 2.93%에 달했다. 특히 조합원을 제외한 일반인 등의 대출 연체율이 4.61%로 상호금융 평균 2%를 훨씬 넘었다. 김선교 민주당 의원은 "수협중앙회의 대출 연체율이 매년 증가하고 있어 우려스럽다"며 "자산 건전성이 훼손되지 않도록 사전적 예방조치가 마련되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고객을 직접 대면하는 수협마트의 위생관리 문제도 심각한 것으로 밝혀졌다. 농축산식품부가 올해 설 명절과 하절기 두 차례 전국 14곳의 수협마트 위생관리를 점검한 결과 지적 사항이 209건에 달했다. 이 가운데 청결 불량이 62건(30%)으로 가장 많았다. 

유통기한 등 식품관리 미흡 53건(25%) 원산지 표기 등 문서관리 미흡 37건(18%) 냉장온도 등 작업관리 미흡 32건(15%) 위생모 미착용 등 개인위생 불량 25건(12%) 등 총체적 부실이 함께 드러났다. 

특히 △일본산 도미를 국내산으로 표기 냉장보관 해야 하는 두부를 상온에 보관하고 △유통기한이 경과한 까나리액젓과 돌게장을 판매하는 한편 △판매 진열대에서 파리 사체가 발견되기도 했다.

수협 바다마트. [사진=수협유통]
수협 바다마트. [사진=수협유통]

임 회장은 지난해 수협중앙회장 선거에서 "더 강한 수협, 더 돈 되는 수산은 준비된 수산 경제 전문가인 본인만이 할 수 있다"면서 어업인은 생산만하고 가공·유통·판매 등은 수협이 전담하는 구조로의 전환을 강조해왔다. 결과적으로 지난해 경제사업이 25억원 흑자로 돌아섰지만 포장에 불과했던 것이란 비판에 직면했다. 

어기구 민주당 의원 조사 결과 수협이 운영중인 91개 조합 가운데 10개가 자본잠식 상태였다. 일부잠식 상태가 7개 나머지 3개 조합은 완전잠식인 것으로 확인됐다. 완전잠식된 조합 3곳의 자본은 현재 –141억 7200만원으로 달했다. 자본잠식은 적자가 누적돼 원래 출자한 자본금이 잠식되는 상태로, 해당 조합이 지고 있는 부채가 자본보다 더 많은 상태다. 

평소 이 회장이 강조해온 유통·판매 부분에서도 부진을 면치 못했다. 수협마트 영업이익은 지난 2018년 1억 8700만원으로 흑자를 기록했다가 이 회장이 재임하면서 2019년 -31억 4200만원으로 곤두박질 쳤다. 수산업계 한 관계자는 "회원조합엔 강한 수협을 만들자며 출자금 증액을 압박하면서도 중앙회의 가장 중요한 임무를 소홀히 한 것은 간과하기 어렵다"면서 "그동안 곪아았던 부분이 터진 것이어서 정부지원 만으로 해결될 문제는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