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이뉴스투데이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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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뉴스투데이 윤진웅 기자] 현대·기아자동차가 세타Ⅱ GDi 엔진에 대한 평생 보증의 추가 비용을 설정하기 위해 올해 3분기 실적에 3조3600억원의 충당금을 반영한다. 3분기 적자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19일 현대기아차는 세타 Ⅱ GDI 엔진의 미국과 국내의 평생 엔진 보증을 위해 품질비용으로 3조3600억원의 추가 충당금을 설정하기로 했다고 공시했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각각 2조1000억원, 1조2600억원을 올해 3분기 손익에 반영할 예정이다.

현대기아차는 이날 분기 실적 발표 전 이례적으로 기업 설명회(IR)을 개최하고 품질비용과 관련한 내용을 사전에 투자자들에게 설명하는 기업 설명회(IR)을 개최했다. 고객과 시장의 우려에 대한 선제적 대응으로 해석된다.

앞서 현대기아차는 2018년 3분기 4600억원(현대 3000억·기아 1600억원), 2019년 3분기 9200억원(현대 6100억·기아 3100억원), 2차례에 걸쳐 세타2 GDi 엔진 리콜 관련 충당금을 실적에 반영했다.

하지만 작년 충당금 반영 이후 엔진 교환 사례가 예상치보다 높은 추세가 지속됐고 평생보증 충당금 산정시 반영한 차량 운행 기간에 대한 현실적 재산정이 필요해 추가 충당금 반영이 불가피하다는 설명이다.

또한 대상은 아니었지만 고객 불만 사례가 접수되고 있는 기타 엔진(세타2 MPI·HEV, 감마, 누우)에 대해서는 고객 품질 만족도 제고를 위해 선제적으로 KSDS(엔진 진동감지 시스템 소프트웨어) 장착 캠페인 시행을 검토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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