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부터 코로나19 거리두기가 1단계로 완화됐지만 극장은 여전히 좌석 가용률 50%를 유지하고 있다. 사진은 CGV용산아이파크몰 4DX관.

[이뉴스투데이 여용준 기자] 코로나19 확산세가 완화되면서 정부가 12일 사회적 거리두기를 1단계로 완화했다. 그러나 극장 측은 여전히 좌석 가용률을 확대할 엄두를 내지 못하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1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전국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12일부터 1단계로 조정하되 방문판매 등 위험요인에 대한 방역관리는 강화된 수준을 유지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지난 2주 동안 국내발생 확진자 수는 하루 평균 60명 미만으로 줄었고 감염재생산지수도 1 이하로 떨어져 확산세가 억제되고 있다. 또 장기간 계속된 사회적 거리두기로 많은 국민들께서 피로감을 느끼고 계시고 민생경제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도 적극 고려했다”고 완화 이유를 설명했다. 

정부의 이 같은 조치에 따라 유흥주점, 뷔페, 학원 등 고위험시설 10종에 대한 운영이 재개된다. 또 프로스포츠도 좌석 30%에 한해 관객 입장이 허용된다. 박물관 등 국공립시설에 대한 운영도 재개된다. 

실내 50인, 실외 100인 이상 집합·모임 금지도 12일부터 완화된다. 다만 수도권에 한해서는 자제 권고가 내려졌다. 또 100명 이상이 모이는 전시회·박람회·축제·콘서트·학술행사 등을 개최할 경우에는 4㎡당 1명으로 참가 인원을 제한한다.

이처럼 대부분 시설과 모임이 1단계 완화 조치에 따라 운영을 재개하거나 수용 인원을 확대하고 있지만 멀티플렉스는 여전히 좌석 가용률 50% 선을 유지하고 있다. 

멀티플렉스 측은 당초 좌석 가용률을 70%선까지 유지했다. 그러나 광복절 집회 이후 코로나19 확진자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좌석 가용률을 50%로 줄였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1단계로 완화됐지만 극장 측은 세부 지침이 없어 여전히 좌석 가용률 확대 엄두를 내지 못하고 있다. 

CGV 관계자는 “당초 좌석 간 거리두기를 시행할 때 극장을 찾는 연인이나 가족들을 고려해 2명씩 앉을 수 있도록 했다. 그러나 거리두기 2단계 강화 이후 정부의 권고에 따라 좌석 가용률을 50%로 줄이고 1명씩 띄어 앉고 있다. 거리두기 단계에 따른 세부적인 권고사항이 없어 좌석 가용률을 확대하기가 조심스럽다”고 설명했다. 

이어 “극장은 확진자가 다녀간 적은 있지만 집단감염 사례가 단 한 건도 나오지 않을 정도로 방역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특히 나들이나 데이트 목적으로 극장을 찾는 관객들에게 현재의 좌석 운영상황은 극장 방문을 꺼리게 하는 요소 중 하나다. 이 때문에 좌석 가용률은 50%에 그치고 있지만 실제로는 그 이상으로 관객들이 극장을 찾지 않고 있다. 

극장을 방문한 한 관객은 “연인과 무서운 영화를 보러 갔는데 좌석이 떨어져 있어서 제대로 영화를 즐길 수 없었다”며 “지금 좌석 상태라면 데이트 코스로써 극장은 별로 찾고 싶은 곳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영화계에서도 거리두기 완화에 따라 좌석 가용률을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비용 대비 홍보효과를 누릴 수도 없고 관객 수 증가세가 더뎌 산업 발전에도 악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한 영화 관계자는 “거리두기 1단계 완화에 따라 방역지침을 준수하는 선에서 무대인사, 관객과의 대화 등 행사를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그러나 현재 좌석 상태라면 비용 대비 영화 홍보효과를 온전히 누릴 수 없다. 또 현재 좌석 이상으로 관객 수가 급감해 산업 전체 발전에도 저해가 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일부 관객들 사이에서는 거리두기가 1단계로 완화돼도 좌석 가용률은 당분간 현재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한 관객은 “여전히 관객 수가 두 자릿수를 유지하고 있으며 특히 12일 0시 기준 신규 확진자 수는 97명에 이른다. 언제든 재확산의 여지가 남아있는 만큼 당분간 확진자 추이를 지켜보는 것이 나을 듯하다”고 주장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