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김영민 기자] 최근 PC를 이용한 해킹은 25% 줄어들고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이하 ‘앱’)을 이용한 해킹 등 침해 사례는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한준호 의원이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으로부터 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악성앱은 지난 2016년 1,635건에서 작년 9,051건으로 5.5배나 증가했다. 악성앱의 유형별로는 ‘원격제어형’이 가장 많았다.

[자료=한준호 의원실]
[자료=한준호 의원실]

 

원격제어형은 지난 2016년 627건에서 작년 3,260건으로 5.1배 늘었고 최근 4년간 총 8,034건 발생했다. 원격제어형 악성앱은 원격 C&C(악성 소프트웨어) 서버로부터 명령을 받아 특정 악성 기능을 수행한다.

특히 지난해의 경우 정보유출, 원격제어, 추가 다운로드 등 악성기능들을 복합적으로 수행하는 어플리케이션 침해가 5,774건으로 비약적으로 늘어났다. 시스템 해킹을 제외한 PC를 통한 디도스 공격, 홈페이지 변조, 악성코드 은닉 등은 2016년에 비해 약 25% 감소 추세를 보였다.

한준호 의원은 “사이버 공격 침해가 PC에서 모바일로 이동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핸드폰은 민감한 개인정보나 금융정보가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악성앱을 통한 해킹 시 피해가 특히 클 수 있다”면서 “핸드폰도 더 이상 해킹의 안전지대가 아니다. 정부의 사이버 보안 정책이 PC에서 모바일 중심으로 변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