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이상민 기자] 전국의 자동차매매상들이 중고차 시장에 진출하려는 대기업에 맞서 연일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이들은 지난 8월 3일부터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 관할부처인 중소벤처기업부가 있는 정부대전청사 앞에서 장세명 한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 부회장(대구연합매매조합 이사장)의 1인 시위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집회를 벌이고 있다. 서울 양재동에 위치한 현대·기아차 본사 사옥 앞, 청와대, 국회의사당 앞에서도 같은 목소리를 내고 있다.

올해 유난히 길었던 장마와 폭우, 폭염 속에서도 하루도 빠짐없이 그 자리를 지킨 시위 책임자가 있다. 장세명 부회장이 그 주인공이다.

한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는 전국 17개 시·도 지역의 매매상들로 구성돼 있는 조합의 상위 단체다. 연합회에 따르면, 이번 집회는 정부의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맞춰 10인 미만의 인원이 참여하는 1인 시위 및 9인 집회 방식으로 진행 중이다. 집회는 자동차매매업이 생계형 적합업종으로 지정될 때까지 계속된다.

다음은 장 부회장과의 일문일답.

Q: 자동차매매업이 생계형 적합 업종으로 지정돼야 하는 이유는 뭔가.

A: 굉장히 중요한 사안이다. 이건 단순히 우리 업계의 밥그릇 싸움이 아니다. 대기업이 중고차 시장에 진출할 경우, 독점적 우월적 시장 지배력을 가진 대기업 이익만을 위한 시장으로 변질돼 결국 소비자의 부담만이 늘어날 것이다. 결국 신차의 가치를 올리기 위해 중고차 가격을 올릴 것이며, 상태 좋은 중고차는 그들이 선점하는 불공정 행위가 자행될 것이 불 보듯 뻔하다.

Q: 대기업의 불공정 행위란 게 구체적으로 뭔가.

A: 대기업 완성차 제조사가 신차를 직접 판매하는 것도 유례없는 일인데, 중고차 매매까지 하겠다는 것은 소비자와 영세 소상공인을 죽이는 행위다. 우리 업계가 40년 동안 뼈를 깎으면서 우리의 일자리 일자리를 만들고 이뤄왔는데, 대기업이 하루아침에 도둑질 해 가려고 한다. 이번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이 불발될 경우, 할복 할 각오도 돼 있다.

Q: 대기업이 진출해도 결국 선택은 소비자가 몫 아닌가.

A: 그동안 대기업의 대형마트, 대형서점 등의 사례를 통해 경험한 바와 같이 건전하고 발전적인 시장 경쟁이 사라지고, 소비자의 부담만 증가할 것은 불 보듯 뻔하다. 건전한 중고차 매매 시장 생태계가 파괴되고, 대기업 위주의 시장으로 재편될 가능성이 높다. 선량한 다수의 중고차 소비자들이 피해를 받게 되는 것을 손 놓고 있을 수 없다.

Q: 정부에게 바라는 점은.

A: 전국 3만명 이상의 청년들이 매매업계에 몸담고 일하고 있다. 제가 정부대전청사 앞에서 2개월 넘게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을 위한 시위를 하고 있는 소식을 듣고 전국의 청년사장들이 함께 동참하기 위해 속속 모이고 있다. 정부는 청년 일자리를 이야기하면서 자동차 매매업을 대기업에게 빼앗기는 것을 수수방관하고, 청년들을 사지로 몰아넣고자 하고 있다. 말로만 청년 일자리와 ‘을’의 아픔을 얘기하지 말고, 정부는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을 통해 우리 청년들과 ‘을’의 눈물을 닦아주고 그들을 사지로 내 몰지 않기를 바란다.

Q: 대기업이 진출하면 청년 일자리가 줄어들 것으로 보는가.

A: 그렇다. 대기업 완성차 제조사가 자동차매매업 진출 시, 6000 여명의 자동차매매업체 종사자 5만 여명의 일자리는 줄어들게 될 것이다. 이는 일자리위원회 위원장이자 문재인 대통령이 정부 정책의 가장 우선으로 강조하는 ‘일자리가 성장이고 복지’에 역행하는 것이며, 대기업에서 일할 수 있는 소수의 일자리만 남게 될 것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