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금고중앙회와 신용협동조합 본사. [사진=각 사]
새마을금고중앙회와 신용협동조합 본사. [사진=각 사]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저금리가 장기화되면서 수익성이 악화된 제2금융권에서 신용대출 확대 움직임이 일고 있다. 

23일 상호금융업계에 따르면 새마을금고중앙회가 효성캐피탈 인수에 나서면서 대출영업 확대를 꾀하고 있다. 캐피탈을 자회사로 두면서 7~10등급 고객을 전담하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제2금융권은 저금리 환경에서 이자수익 감소에 대응해 금융상품 판매량을 증가시키거나, 고위험 자산운용을 확대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 특히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대출늘리기 전략은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에 나타난 상호금융권의 대출 잔액은 코로나19가 시작된 3월말 284조4202억원에서 7월말 295조 4846조원으 불과 4개월만에 11조원 이상 뛰어 올랐다. 낮은 신용등급에 제공할 담보도 마땅치 않은 개인사업자도 상호금융 등 비은행 금융기관으로 몰렸다. 저신용차주(7~10등급) 가계대출 비중이 4월에 벌써 9.0%를 넘으며 은행(2.2%)을 크게 앞질렀다.

동시에 신용대출 확대는 무이자·서민 지원이라는 이름으로 덩치를 키우고 있다. 신용협동조합은 최근 신협사회공헌재단이 대출이자를 전액 부담하는 방식의 '더불어 사회나눔 지원대출' 상품을 내놓기도 했다.  

저신용 대출 확대가 서민금융의 방패막이인 상호금융 본연의 역할에 충실한 것이라는 긍정적 평가도 있다. 그러나 금융위원회가 올해 4~9월 진행된 대출만기 연장 조치를 내년 3월말로 1년 가까이 더 연장하면서 빚폭탄을 일부러 키우는 것은 아니냐는 비판의 목소리도 나온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도 초비상이다. 당국은 서민들의 생계자금 수요 증가와 주식·부동산 등 자산시장으로의 자금 유입이 복합 작용한 결과로 보면서 캐피탈·카드사 등 여신전문금융회사와 저축은행 중심으로 제2금융권 신용대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다. 

지금까지 상호금융권은 여신심사와 관련한 법규가 전무하다시피해 경기침체시 부실대출로 인해 고정이하여신(NPL) 비율과 연체율 상승하는 것이 고질적 문제였다. 상호금융권 전체의 부실채권은 지난 2017년 1.5% 수준에서 지난 1분기 말 기준 2.23%로 급상승했다. 자금유출 대응 능력인 유동성커버리지비율(LCR)도 지난해 말 기준 전년 대비 47.8%포인트 하락한 115.1%로 떨어졌다. 

제2금융권의 저신용대출 쏠림 현상이 지속되면서 금융시장 전체의 시스템 리스크로 작용할 수도 있다는 우려도 커지고 있다. 금융위 관계자는 "가계대출 증가 추세가 일시적 현상인지, 아니면 추세적 흐름인지 면밀히 점검해 체계적인 관리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