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발 사고 당시 레바논 베이루트 항구. [사진=연합뉴스]
지난 4일(현지시간) 레바논 베이루트 항구에서 폭발사고가 발생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전종보 기자] 레바논 정부는 베이루트 항구 대폭발 사고 원인으로 지목된 질산암모늄 부실 관리에 대한 책임 규명 절차에 착수했다고 6일(현지시간 5일) 밝혔다.

마날 압달 사마드 레바논 공보장관은 이날 “군 지도부에 질산암모늄 저장 관련 업무를 맡은 베이루트 항구 직원들을 모두 가택 연금해달라고 요청했다”고 말했다.

현재까지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가운데 레바논 정부는 항구 창고에 저장된 질산암모늄이 가열돼 폭발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일각에서는 레바논 정부의 진상 규명이 ‘부패 스캔들’로 번질 수 있다는 전망도 제기된다.

앞서 알자지라 방송은 지난 5일 “레바논 고위 관료들은 질산암모늄의 위험성을 6년 전부터 알았다”고 보도한 바 있다.

보도에 따르면 질산암모늄은 2013년 9월 러시아 회사 화물선을 통해 베이루트 항구에 도착했다. 당시 해당 화물선이 조지아에서 모잠비크로 향하던 중 기계 고장으로 인해 베이루트 항구에 정박했으나 레바논 당국자들이 항해를 막으면서 선주와 선원이 배를 포기했고 베이루트 항구에 머물게 됐다는 것이다.

이에 세관 측이 2014년 6월부터 2017년 10월까지 최소 5차례에 걸쳐 질산암모늄에 대한 위험성을 경고하며 처리 여부를 결정해 줄 것을 법원에 요청했으나 법원이 알 수 없는 이유로 요청을 받아들이지 않았다는 설명이다. 세관은 공문을 통해 질산암모늄을 수출하거나 군·민간 화학 회사에 인도하는 안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알자지라는 이 같은 이유로 레바논 고위 관료들이 질산암모늄의 저장 사실과 위험성을 충분히 인지했으나 방치했다고 주장했다.

현재 레바논 내 정파와 종파 간 정쟁이 심한 만큼 이번 사고에 대한 책임을 두고 정치 세력 간 공방도 한층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하산 디아브 레바논 총리는 기자회견을 통해 “폭발이 발생한 베이루트 항구 창고에는 약 2750톤의 질산암모늄이 아무런 안전조치 없이 6년간 보관돼 있었다”며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고 경고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