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우리병원은 박철웅 대표병원장 수술팀이 개발한 반대측 접근 키홀 내시경 수술법(Contralateral Interlaminar Keyhole Endoscopic Decompression, CKES)은 SCI급 저널인 Neurospine. 2020;17(Suppl 1)에 8월 게재되는 쾌거를 이뤘다고 4일 밝혔다. [사진=대전우리병원]
대전우리병원은 박철웅 대표병원장 수술팀이 개발한 반대측 접근 키홀 내시경 수술법(Contralateral Interlaminar Keyhole Endoscopic Decompression, CKES)은 SCI급 저널인 Neurospine. 2020;17(Suppl 1)에 8월 게재되는 쾌거를 이뤘다고 4일 밝혔다. [사진=대전우리병원]

[이뉴스투데이 대전충청취재본부 박희송(根派) 기자] 대전우리병원은 박철웅 대표병원장 수술팀이 개발한 반대측 접근 키홀 내시경 수술법(Contralateral Interlaminar Keyhole Endoscopic Decompression, CKES)은 SCI급 저널인 Neurospine. 2020;17(Suppl 1)에 8월 게재되는 쾌거를 이뤘다고 4일 밝혔다.

반대측 접근 키홀 내시경 수술법(Contralateral Interlaminar Keyhole Endoscopic Decompression, 이하 CKES)은 기존 내시경 수술이 디스크 제거에 국한돼 척추관 내 병변의 동측에서 접근, 후관절이 일부가 제거돼 척추불안정의 가능성이 있었다.

하지만 CKES 수술법은 척추 후관절을 최대한 보호하며 동축이 아닌 반대측 후궁 사이의 작은 구멍을 통해 수술해 척추관절의 손상을 최소화 하며 디스크 제거할 수 있는 획기적인 치료법이라 할 수 있다.

즉, 척추의 후관절을 제거하지 않고 반대편에서 대각선으로 후관절의 작은 구멍을 통해 척추의 신경관을 비껴서 병변부위에 접근하므로, 수술할 부위의 안전한 공간과 시야를 확보, 절개수술과 같은 수준의 디스크 제거와 협착된 황색인대 제거가 가능하게 되며 관절 손상을 최소화하고 신경 손상 없이 디스크를 제거할 수 있는 수술법이다.

임상적으로도 안전성을 확보했다는 점에 의료계에서 주목하고 있다.

이런 첨단 수술법을 개발하고 임상까지 마친 박철웅 대표병원장, 박우민 병원장, 박정훈 진료원장 수술팀은 여러 차례 국내, 국제 학술대회에 수차례 발표하고 논문으로 정리해 세계적 척추학술지인 뉴로스파인에 8월 게재됐다.

박철웅 원장 연구팀은 지난 2017년 5월 세계적으로 권의 있는 SCI급 저널인 World Neurosurgery (Impact Factor 2.87)에 세계 최초 척추 반대편 후궁 사이를 통한 내시경 레이져 수술(Contralateral Interlaminar Keyhole Endoscopic Decompression, CKES)을 개발, 전 세계 척추신경외과전문의들의 관심을 받은적이 있으며 CKES 수술이 소개되고 3년 만에 임상을 통한 안전성을 증명하게 됐다.

박철웅 대표병원장은“대전우리병원 척추센터 연구팀이 독보적인 학술연구 성과를 이룰 수 있었던 이유는 끊임없는 연구와 장기적인 투자에 기인한 것이며 안전성을 증명한것에 대해 연구팀이 자랑스럽다.”라고 말했다.

이어 박우민 병원장은 “대전우리병원 모든 의료진에게 국제 학술지에 논문을 발표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다”며 “신경외과, 정형외과, 비수술치료센터 등 해마다 국내, 국제 학술지에 등재된 논문이 증가되고 있어 척추, 관절 치료기술의 발전에 크게 이바지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뉴로스파인은 대한척추신경외과학회에서 발행한 학술지로, 일본·대만 척추신경외과와 함께 공식학술지로 확대·재구성한 국제학술지다.

척추신경외과 학술지 중 세계적으로 손꼽히는 저널 중 하나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