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밀레니엄 힐튼 서울호텔에서 열린 한국생산성본부(KPC) CEO 북클럽에서 엔비디아코리아 유응준 대표가 강연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생산성본부]
4일 밀레니엄 힐튼 서울호텔에서 열린 한국생산성본부(KPC) CEO 북클럽에서 엔비디아코리아 유응준 대표가 강연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생산성본부]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한국생산성본부(KPC)는 4일 서울 밀레니엄힐튼호텔에서 'CEO 북클럽'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북클럽에선 김진형 중앙대 석좌교수와 유응준 엔비디아코리아 대표가 각각 '인공지능(AI) 비즈니스 어떻게 대비해야 하는가'를 주제로 강연 후 토론을 가졌다.

김 교수는 AI 기술 발전 역사 및 산업 접목 사례를 소개한 데 이어 현재 기술 한계와 활용방안 등을 짚었다. 

먼저 그는 “AI 기술이 고도로 발전하면서 지능적 업무 자동화, 고도의 문제해결 능력 향상, 사람과 같은 상호작용 기술이 비약적으로 증가했다”면서도 “AI 기술 중 딥러닝은 수많은 데이터와 컴퓨팅을 요구하며 데이터와 알고리즘에 의식적·무의식적 편견이 존재한다”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안면인식 기술에서 흑인을 고릴라로 인식하는 오류가 대표 사례”라면서 “비즈니스에 AI를 접목하기 위해서는 AI기술 능력과 한계를 정확하게 알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유 대표는 성공적 AI 비즈니스 사례를 소개했다. 그는 “1990년대 인터넷, 2000년대 스마트폰, 2010년 이후 AI의 시대가 도래했다”면서 헬스케어를 를 가장 많은 혁신을 이룬 산업으로 꼽았다.

유 대표는 비즈니스와 AI 기술 접목 조건으로 △방대한 빅데이터 △고성능 컴퓨팅을 위한 하드웨어 △좋은 알고리즘을 개발하기 위한 우수한 개발자를 각각 꼽았다. 특히 우수한 개발자는 세계적으로 수요가 많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조건이라고 강조했다.

이어진 토론에서 김 교수는 “세계적으로 AI 기술로 인한 새로운 경쟁이 시작됐으며, 급속한 부가가치 창출이 발생하고 있다”면서 “우리 기업들이 AI를 각 산업에 적용하는 혁신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유 대표는 “AI 분야 주도권을 잡기 위해서는 지금보다 더 많은 인재가 필요하다”면서 “새로운 변화에 적용할 수 있도록 새로운 교육과 훈련 체계를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