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광주전남취재본부 신영삼 기자]KBS가 추진 중인 지역방송국 통합 움직임에 대해 시민단체와 정치권에 이어 자치단체도 반대 대열에 합류했다.

전남 목포시와 순천시는 지난 29일 KBS 지역국 기능 이전과 관련해 반대 입장을 담은 공동 의견서를 KBS 및 방송통신위원회에 전달했다.

지난 해 KBS는 ‘지역국 제작기능 확대’와 ‘광역거점 중심 육성’을 골자로 하는 ‘KBS 비상경영계획안’을 발표한 바 있다.

이 계획에서 가장 논란이 되는 부분은 7개 지역국(목포, 순천, 안동, 원주, 진주, 포항, 충주)의 TV와 편성, 송출센터, 총무기능을 광역거점센터(총국)로 이전한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목포시장과 순천시장은 지역방송국 기능 이전 반대와 존치 필요성의 뜻을 담은 의견서를 KBS 및 방송통신위원회에 공동으로 전달한 것이다.

이들은 KBS가 지역사회 의견을 더욱 폭넓고 내실 있게 수렴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며, 지역방송국 기능의 광주총국 이전 반대 입장을 명확히 했다.

오히려, 문화, 경제, 교육 등 지역사회 전반의 발전을 이끄는 거점역할을 해야하는 지역 밀착형 언론으로서 지역방송국이 반드시 필요하고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뿐만 아니라 자치분권 시대에 걸맞게 지역방송국의 기능과 역할이 오히려 강화돼야 한다고도 당부했다.

그동안 각 지역의 정치권과 시민사회단체도 KBS가 공영방송국의 역할을 망각한 채 경영실패 책임을 지역국에 떠넘기고 있다는 점, 정부의 지방분권 정책에 역행한다는 점 등을 들어 반대하고 있다.

지난해 7월,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와 전남지역 시민단체 회원들이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KBS의 지역방송국 폐지 계획 철회를 요구했다.

이날 윤소하 원내대표와 KBS지역방송국폐쇄계획반대 전남도민행동, 전남시민단체연대회의 회원들은 “KBS의 계획대로 광역단위에 한 개의 방송국만 남겨둔다면 그동안 지역의 공기로서 충실히 해왔던 지역 밀착형 보도와 토착비리 감시 등의 역할은 사라지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목포방송국과 순천방송국에서 연간 거둬들이는 시청료만 200억 원에 이르는데도 시청자와 지역민의 입장은 전혀 고려하지 않은 채, 방송국의 입장에서만 일방적으로 폐쇄를 결정하는 것은 시청자를 철저히 무시하는 행태”라고 비판했다.

특히 윤소하 의원은 “KBS의 이번 지역국 폐지계획은 문재인 정부의 지방분권에 역행하는 처사이자 경영실패의 책임을 지역에 전가하는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전라남도의회도 지난해 9월 이혁제 의원이 대표발의하고 58명 전원이 공동발의자로 나선 ‘KBS 지역국 기능 축소 계획 철회 건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이 의원은 “지역국의 핵심 기능인 보도와 제작 기능이 사실상 없어져 지역의 특성을 살린 방송과 지역을 대변하는 방송을 만들 기회가 사라지게 되는‘지역방송 말살 정책’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KBS 목포방송국 폐지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도 올해 2월 KBS 목포방송국시청자위원회를 비롯해 목포시새마을부녀회, 천주교정의구현목포연합 등 35개 단체가 참여한 가운데 목포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역국 폐지를 강하게 비판했다.

김원이 의원도 당선인 시절이던 지난달 19일, KBS목포방송국시청자위원회와 KBS목포방송국 폐지를 반대하는 범시민 대책위원회가 주최한 기자회견에서 “중앙은 지역의 역사와 문화자원을 블랙홀처럼 빨아들여 지역은 고사위기에 놓였다. 지방분권을 강화하고 지역 상생 정부정책에 반하는 행위로 지역의 고사를 부추기고 있다”면서 “목포시민과 함께 KBS 목포 방송국을 지키기 위해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