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여용준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가과학기술연구회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과학기술 출연연구기관이 보유한 연구개발적립금을 중소기업 지원, 일자리 창출, 감염병R&D 수행 등에 활용한다고 20일 밝혔다.

연구회는 이날 정기이사회를 개최해 소관 연구기관의 사업계획 및 예산변경(안)을 승인했다. 여기에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연구개발적립금 사용계획이 포함됐다.

연구개발적립금은 매년 발생하는 결산잉여금을 활용해 기관고유연구 또는 기관목적사업, 교육훈련사업, 기관발전사업의 용도로 사용하는 지출항목을 말한다.

사용계획이 보류된 연구개발적립금 544억원 중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총 305억원을 편성해 3453개 중소기업 지원 및 281개 일자리 창출 등 출연(연)의 인프라, 역량을 활용한 경제활력 제고를 위한 사업에 착수하게 됐다.

구체적으로는 중소기업 지원에 284억원을 편성해 출연(연)이 보유한 인프라 및 지역조직, 인력, 연구성과 등을 활용한 중소기업과 공동연구 및 연구매칭, 기술 및 상용화 개발 지원, 수수료 감면 등 직·간접적인 R&D 활동을 지원한다.

여기에 중소기업 연구인력과의 공동연구(연구기관으로 인력 파견)를 통하여 연구인력 222명의 인건비 지원으로 고용이 유지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연구일자리 창출에 10억원을 투입해 59명의 신규 인력을 추가로 채용할 예정이다. 또 감염병 R&D에도 11억원을 투입해 면역진단기술 최적화 연구, 코로나19 치료제 후보물질 독성 및 유효성 평가 등을 수행할 예정이다.

과학기술 출연연구기관은 승인된 사업계획을 바탕으로 연말까지 코로나19 대응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