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잠실 5단지 주공 아파트 단지 전경. [사진=연합뉴스]
서울 잠실 5단지 주공 아파트 단지 전경.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20대 국회의원 중 절반가량이 서울 아파트를 구입해 돈을 번 것으로 확인됐다.

16일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에 따르면 국회의원 300명 가운데 136명이 서울 아파트를 소유하고 있었고, 이들이 가진 서울 아파트 수만 무려 171채였다.

분석 대상 아파트는 2019년 3월 신고 기준 아파트로, 국회의원 223명(전체 300명)이 보유한 아파트와 오피스텔(아래 아파트) 346채였다.

조사 결과 서울 아파트를 보유한 국회의원은 모두 136명이었다.

서울 지역의 총 의석 수(58석)보다 서울 아파트를 보유한 의원들이 더 많다. 서울이 지역구가 아니지만, 서울에 아파트를 산 의원들이 많은 셈이다.

서울 아파트 세부 현황을 살펴보면, 특히 강남 편중 현상이 눈에 띈다.

강남·강동·서초·송파 등 국회의원들이 강남 4구에 보유한 아파트 수는 총 82채였다. 강남 4구 의석 수는 13석에 불과한데, 아파트 보유 규모는 의석 수의 6.3배라는 계산이 나온다. 경기도의 경우 의석수 71석에 보유 아파트 71채였다.

수도권을 제외하면 보유 비중은 급감한다. 국회의원들이 지방에 보유한 아파트는 총 104채다. 지방 의석 수가 171석인데, 아파트 보유 규모로 따지면, 의석보다 적다.

의석수와의 차이가 가장 많은 지역은 경남, 경북이다. 경남 의석수는 비례포함 19석인데 아파트 보유수는 9채, 경북도 의석수는 16석인데 아파트 보유수는 5채에 불과하다.

김헌동 경실련 본부장은 “지역 심부름꾼으로 뽑힌 의원조차 자기 지역이 아닌 강남권, 서울, 경기 등에 아파트를 보유하고 있는 이유가 있었다”라면서 “국회의원 자신들이 집값을 폭등시킨 정책의 결과로 동조 불로소득을 챙긴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국회는 지금이라도 당장 아파트값 폭등으로 인해 발생한 불로소득을 소멸하기 위한 법안부터 입법해 아파트값을 잡을 수 있는 분양가상한제, 분양원가 공개 등 근본대책 입법화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