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는 대전시와 충청남도, 충청북도, 보령시 등 10개 자치단체는 지난달 29일 충청·경북·강원권을 연계하는 충청권 광역 고속망 구축을 위한 '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 건설 사업을 국토교통부의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2021~2025년)'에 반영해 줄 것을 요청하는 공동건의문을 제출했다고 3일 밝혔다. 사진은 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 위치도. [사진=대전시]
대전시는 대전시와 충청남도, 충청북도, 보령시 등 10개 자치단체는 지난달 29일 충청·경북·강원권을 연계하는 충청권 광역 고속망 구축을 위한 '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 건설 사업을 국토교통부의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2021~2025년)'에 반영해 줄 것을 요청하는 공동건의문을 제출했다고 3일 밝혔다. 사진은 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 위치도. [사진=대전시]

[이뉴스투데이 대전충청취재본부 박희송 기자] 충청권 광역 고속망 구축을 위해 관련 자치단체가 한 목소리를 내고 나섰다.

3일 대전시에 따르면 대전시와 충청남도, 충청북도, 보령시 등 10개 자치단체는 지난달 29일 충청·경북·강원권을 연계하는 충청권 광역 고속망 구축을 위한 ‘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 건설 사업을 국토교통부의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2021~2025년)’에 반영해 줄 것을 요청하는 공동건의문을 제출했다.

공동건의문에는 ‘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건설로, 충청권 도시 간 연계기능 강화와 현 국가 간선도로망(남북7축, 동서9축)을 재편(신설)해 지역 불균형 해소·서해안 방문객 등의 증가로 이용하는 국민들의 통행시간과 운행비용이 절감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이 사업은 충남 보령에서 대전시를 거쳐 충북 보은까지 길이 122㎞, 폭 23.4m(4차로)의 고속도로 사업으로, 약 3조1530억 원이 소요되는 대규모 사업이다.

이 사업이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에 반영될 경우 충남 서해안과 경북(강원) 동해안을 최단 거리로 연결하는 중부권 광역경제벨트를 구축하는 토대를 마련하게 된다.

대전시는 그동안 한국도로공사와 중앙부처에 수차례 사업추진을 건의하는 등 지난해 말 최상위 국가계획인 ‘제5차 국토종합계획’에 반영되는 성과를 거뒀다.

아울러 지난해 4월부터는 해당노선이 통과하는 10개 자치단체와 함께 태스크포스(TF)팀을 구성해 타당성평가 용역을 추진, 올 2월 이 사업이 충분한 타당성을 갖추었음을 객관적으로 검증했다.

대전시는 공동건의문을 작성해 자치단체장들의 서명을 받아 중앙부처에 전달함으로써 지역발전을 위한 강한 사업의지와 동반성장을 위한 긴밀한 협력관계가 이미 갖춰졌음을 표명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보령~대전~보은 고속도로 건설 사업은 경제적 타당성이 충분함은 물론 10개 자치단체가 한마음 한뜻으로 염원하는 사업”이라며 “지역 간 균형발전을 위해 국토교통부의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2021~2025년)에 반영돼 조속히 건설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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