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당청이 4·15 총선 승리를 계기로 결속을 다지고 강력한 국정동력 드라이브에 시동을 걸고 있다. 정부·여당의 정책이 힘을 받은 만큼 문재인 대통령의 집권 후반 안정적인 국정운영을 위해 당청 간 결속력을 다지고 있는 것이다. 반면 이번 총선에서 굴욕적으로 참패한 미래통합당은 황교안 대표의 사퇴 이후 당 지도부가 급속히 와해되고 있다. 총선 참패의 분위기를 추스르기 위해 필요한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에 대한 방향을 세우지 못하고 있고, 차기 지도부를 선출할 전당대회 일정도 잡지 못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코로나19 재난안전대책위원장(왼쪽 부터),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홍남기 경제부총리, 민주당 조정식 정책위의장이 3월 4일 국회에서 열린 제1차 코로나19 대응 당정청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코로나19 재난안전대책위원장(왼쪽 부터),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홍남기 경제부총리, 민주당 조정식 정책위의장이 3월 4일 국회에서 열린 제1차 코로나19 대응 당정청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당청, 벌써부터 포스트 대선‧총선 준비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7일 청와대에서 이해찬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 등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와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대책위원장 등과 비공개 만찬을 갖고, 향후 당청 간 결속을 다졌다.

집권 후반기엔 통상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 하락에 따라 당의 목소리가 커지기 마련이지만, 대통령의 높은 지지율을 바탕으로 총선에서 압승하면서 당청 관계에 있어 청와대의 힘이 이례적으로 강력해질 전망이다.

180석을 확보하면서 사상 초유의 ‘거대 여당’으로서 위용을 갖춘 민주당은 국정운영의 성과로 이어가기 위해 청와대와 긴밀하게 협력할 것으로 보인다.

일단 최대 과제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경제 후폭풍을 최소화하기 위해 민생 경제와 기업 지원 대책, 고용 문제 해결에 총력을 기울일 전망이다. 실제 당청은 총선 이후 최우선 과제로 ‘국난 극복’에 한목소리를 내왔다.

특히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와 검경수사권 조정 등 검찰 개혁뿐만 아니라 포용국가·혁신성장 등 시급한 국정과제를 마무리하기 위한 당청이 강력히 결집할 것으로 예상된다.

당 권력지형도를 바꿔 놓을 5월 원내대표 경선과 8월 당 대표 선출 전당대회를 준비하고 있는 민주당의 행보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친문’(친문재인) 진용이 조심스럽게 점쳐진다.

문 대통령의 힘으로 총선에서 압승한 만큼, 정부의 국정과제도 흔들림 없이 추진하기 위해 당의 안정적인 운영이 뒷받침돼야 해서다.

21일 국회 미래통합당 대회의실에 ‘국민 뜻 겸허히 받들어 다시 시작하겠습니다’ 배경지 문구와 당 깃발이 놓여 있다. [사진=연합뉴스]
21일 국회 미래통합당 대회의실에 ‘국민 뜻 겸허히 받들어 다시 시작하겠습니다’ 배경지 문구와 당 깃발이 놓여 있다. [사진=연합뉴스]

◇통합당, 비대위 구성‧전대 일정 ‘삐걱’

총선 참패로 인해 심각한 내상을 입은 미래통합당은 17일 선대위 해단식 이후 통상 평일 오전 매일 개최하는 최고위원회의, 원내대책회의 등 당 지도부 공개회의가 개점휴업 중이다.

심재철 당대표 권한대행(현 원내대표) 명의로 21일 당 소속 20대 국회의원 및 21대 국회 당선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당의 진로와 관련된 전수조사 결과를 22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황교안 전 대표는 이미 지난 15일 본인이 출마한 서울 종로와 당내 후보들이 지역구 선거에서 고전하자 전격 사퇴했다. 최고위원 7명 중 정미경, 신보라, 김영환, 이준석 최고위원은 낙선했다. 불출마한 김광림 의원과 원희룡 제주도지사를 제외하면 조경태 의원이 유일한 당선자다.

통합당은 6월 개원할 21대 국회에 앞서 원내대표 경선 준비가 시급하다. 당장 2022년 대통령 선거와 지방선거를 준비해야 해서다.

차기 지도부는 특히 원내 180석의 공룡여당과 맞설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총선 참패의 후유증을 우선 극복할 비대위가 그 첫 번째 단추다.

하지만 통합당 지도부는 김종인 전 총괄선대위원장의 비대위원장 재기용 방안을 논의했으나 지금까지만 놓고 보면 무산됐다는 관측이 나온다. 심지어 전날 의원총회에서 비대위 구성을 두고 감정만 상한 채 헤어졌다.

무소속 출마한 뒤 당선된 중진들이 공개적인 복당 요구도 부담스럽다. 홍준표, 김태호, 윤상현, 권성동 당선인들의 경우 공천배제 중진들은 벌써부터 유력 대권 혹은 당권 주자로 거론되고 있기 때문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