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크아웃제도 도입 이후 상당수의 부실기업이 워크아웃을 통해 경영을 정상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감독원은 10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2004년 7월 중소기업 워크아웃 도입 이후 올 3월말까지 4534개사가 워크아웃 대상으로 선정, 그중 42.2%에 해당하는 1913개사가 워크아웃 졸업과 함께 경영정상화를 이루었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특히 2006년부터 그 동안 선정된 기업의 구조조정 추진 성과가 가시화됨에 따라 워크아웃 졸업업체 수가 크게 증가했으며 또한 워크아웃 중단기업의 수도 워크아웃 졸업기업의 수를 크게 하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올 1/4분기 중 229개 중소기업을 워크아웃 대상기업으로 신규 선정하는 한편 286개사가 중소기업 워크아웃제도에 힘입어 경영을 정상화했으며 94개사는 워크아웃 진행과정에서 부도발생 등으로 워크아웃을 중단했다.
 
동 기간 중 국내은행의 워크아웃 중소기업에 대한 금융지원규모는 총 9452억원으로 지원형태별로는 만기연장이 7365억원(77.9%), 신규여신 2029억원(21.5%), 이자감면 22억원(0.2%)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금감원은 그간 추세를 볼때 만기연장 비중이 감소하고 적극적인 채무재조정 수단인 신규여신 비중이 점차 증가하는 등 중소기업 워크아웃제도가 바람직한 방향으로 정착되어가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임철순 금감원 신용지도팀장은 "감독당국에서는 채권은행의 워크아웃제도 운영상황을 지속 점검하여 경영실태평가에 반영하는 등 중소기업 지원에 만전을 기하도록 지도하겠다"며 "채권은행이 워크아웃기업에 대한 신규자금 지원 시 중소기업진흥공단과 협의하여 정책자금 지원제도를 적극 활용하도록 유도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일각에서는 워크아웃에 들어가는 기업이 점차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워크아웃 졸업업체수가 증가했다는 것이 달갑지 않은 소식이라는 지적도 제기됐다.
<이민석 기자> lms@enewstoday.co.kr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