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헌 금융감독원장. [사진=연합뉴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키코(KIKO) 공동대책위원회가 더불어민주당 총선 승리를 축하하면서 금융감독원에 재차 압박을 가하며 나섰다. 

키코 공대위는 16일 보도자료를 통해 “21대 국회의원들은 키코 사태를 최우선적으로 해결해 기업들을 살리고 키코 사태로 사라진 32만명의 일자리를 재창출하는데 온 힘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집권여당인 민주당의 압승에 박수를 보낸다”면서 금융감독원의 재조사를 촉구했다. 앞서 민주당은 키코 사건을 3대 금융적폐 사건으로 지목하고 적폐청산 작업의 일환으로 선정한 바 있다. 

이들은 “금감원은 1년여 간의 재조사를 통해 은행의 불법행위를 포착하고 배상을 권고했지만 다수의 은행들은 배임을 이유로 배상을 전면 거부했다”며 “이는 키코 기업들을 고사시키는 전략으로 일관한 금융적폐 세력들을 단죄하는 대하드라마를 시작해야 할 때”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공대위 조직을 확대·개편해 21대 국회에서 키코 피해기업지원 특별법 제정과 징벌적 손해배상제도 도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키코 사태의 진실규명과 불법을 저지른 은행원들과 사법거래 관련자들 처벌을 위해서도 발 벗고 나설 것이라 전했다.
 
키코 공대위는 “21대 국회의원들은 키코 사태를 최우선적으로 해결해 기업들을 살려서 키코 사태로 사라진 32만명의 일자리를 재창출하는데 온 힘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며 “우리 키코 기업인들은 기업을 기필코 살려내서 국가적 위기 탈출에 일조할 것을 국민들께 약속드린다”고 밝혔다.
 
한편 금감원은 지난해 12월 분쟁조정위원회를 통해 사태 발생 11년 만에 분쟁조정안을 내놓은 바 있다. 키코 피해기업 네 곳에 대해 은행들이 총 255억원을 배상하라고 권고했다. 신한은행 150억원, 우리은행 42억원, KDB산업은행 28억원, 하나은행 18억원, 대구은행 11억원, 씨티은행 6억원 등이다.
 
이 중 우리은행은 가장 먼저 분쟁 조정을 수용하고 배상금 지급을 마무리했다. 신한은행, 하나은행, 대구은행 등 3곳은 분쟁조정안 회신 시안을 연장해달라고 요청한 상태다. 산업은행, 씨티은행은 분쟁조정안 수용을 거부했다. 다만 씨티은행은 추가 배상 대상 기업 39곳에 대해 자체검토 후 적정한 보상을 고려하기로 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