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광주전남취재본부 신영삼 기자]‘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에 선정된 ‘국도77호선 신안 압해-화원 도로건설공사(1‧2공구)’가 지난 8일 입찰공고를 시작으로 본격 추진된다.

특히, 이번 사업은 최근 개정된 ‘국가계약법 시행령’에 따라 ’지역의무 공동도급제도‘가 적용된 첫 사례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익산지방국토관리청과 조달청에 따르면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로 추진되는 ‘국도77호선 신안압해-해남화원 도로건설공사(1․2공구)’에 대한 입찰을 8일 공고했다.

압해-화원(1‧2공구) 사업은 해상교량과 해저터널이 포함된 공사로 사업의 난이도 등을 고려해 설계·시공 일괄입찰방식(턴키)으로 추진된다.

입찰공고 후 입찰에 참여한 업체들은 8월까지 각각 기본설계를 준비하게 되며, 국토교통부(중앙건설기술심의위원회)는 9~10월 중 기본설계 내용 등을 평가해 실시설계 적격자를 선정한다.

본 설계·시공 일괄입찰방식(턴키) 입찰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지역업체(전남)가 20% 이상 참여한 공동수급체를 구성해야 한다.

익산국토청은 이번 입찰공고한 압해-화원 외 국도77호선 여수 화태 - 백야 도로건설공사(1․2공구, 턴키공사)와 곡성 석곡IC-겸면, 순창 인계-쌍치(실시설계 중) 공사 등 다른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사업에 대해서도 신속하게 추진할 계획이다.

김규현 익산국토청장은 “압해-화원 2건의 입찰공고는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중 첫 사례로서, 상대적으로 낙후된 서‧남해안 지역 균형발전과 지역 관광활성화, 도서지역 주민 교통패턴 변화로 이동 편의 증진 등 생활여건의 획기적인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최대한 신속하게 관련 절차를 진행하여 코로나19로 침체된 건설업계와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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