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금리 시대…수도권 알짜 입지 수익형부동산 ‘분양대전’
상태바
제로금리 시대…수도권 알짜 입지 수익형부동산 ‘분양대전’
각종 시장 규제 및 제로금리 상황 속 공급 잇따라
  • 유준상 기자
  • 승인 2020.04.06 1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덕은DMC 위프라임 트윈타워 조감도. [사진=피알페퍼]
한강덕은DMC 위프라임 트윈타워 조감도. [사진=피알페퍼]

[이뉴스투데이 유준상 기자] 잇따른 정부의 강도 높은 주택 규제와 제로금리 시대를 맞아 각종 규제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수익형 부동산으로 수요자들의 눈길이 쏠리고 있다.

6일 피알페퍼에 따르면 수익형 부동산은 아파트에 비해 대출 규제가 덜하고, 기준금리가 0.75%로 낮은 데다 은행 예·적금 상품에 비해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어 부동산시장 수요자들의 관심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특히 수도권 지역을 중심으로 관련 수요가 집중되고 있다. 각종 주요 업무지구가 모여 있는 데다 배후수요가 풍부해 공실 걱정이 적기 때문이다. 한국감정원의 ‘오피스텔 가격동향조사’에 따르면 지난 2월 수도권 오피스텔 수익률은 연 5.21%로 전월 대비 0.01%포인트 상승했다. 2018년부터 월별 집계 이래 수도권 오피스텔 수익률이 오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오피스텔뿐만 아니다. 오피스의 경우 지난해(전국) 기준 투자 수익률이 7.67%로 집계된 바 있다. 이는 2018년 투자 수익률 7.61% 대비 0.06%포인트 높은 기록으로, 지난 2008년(13.74%) 이후 최고치다. 특히 서울(8.78%), 경기(8.6%), 인천(7.43%) 등 수도권의 강세가 돋보였다.

시장 주목 한 몸에 받는 ‘알짜 입지’ 수익형 부동산 어디?

이처럼 최근 오피스, 오피스텔, 상가 등 수익형 부동산이 준수한 수익률을 유지하고 있는 가운데 분양시장에는 관련 상품이 쏟아지고 있다. 그중에서도 수도권을 중심으로 알짜 입지에 자리하고 있는 단지들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이 상당하다.

현대엔지니어링이 지난해 12월 말 서울 강동구 천호·성내3 재개발 구역에서 선보인 ‘힐스테이트 천호역 젠트리스 오피스텔’은 최고 경쟁률 17.53대 1을 기록하며 전 타입 마감된 바 있다. 서울 지하철 5호선과 8호선이 지나는 천호역을 품고 있으며, 단지 인근에 현대백화점과 이마트, 천호동 로데오거리, 강동성심병원 등이 위치해 있다. 강남권에서 보기 드문 재개발 구역으로 인기를 끌었다.

쌍용건설이 지난 2월 서울 중림동 일대에서 분양한 오피스텔 ‘쌍용 더 플래티넘 서울역’은 576가구 모집에 2388건이 접수돼 평균 경쟁률 4.2대 1을 기록하며 흥행했다. 단지가 들어서는 중림동 일대는 서울역 종합개발계획 핵심인 북부역세권 개발 및 지하 복합환승센터 구축의 수혜지로써 알짜 지역으로 꼽힌다. 종합병원과 호텔, 대학, 관공서 등 풍부한 배후수요를 품고 있기도 하다.

위본건설은 경기 고양 덕은지구 상1블록에서 오피스·상가로 구성된 ‘한강덕은DMC 위프라임 트윈타워’를 분양 중이다. 마곡지구·서울 마포구 상암동·여의도 등과 가까워, 높은 서울 접근성 및 풍부한 배후수요를 확보하고 있다. 또한 단지 바로 앞 원종-홍대선 덕은역(신설 예정)이 개발될 예정으로 초역세권 입지를 확보하고 있으며, 주변 강변북로 및 제 1·2자유로, 올림픽대로 등을 통한 차량 이동도 편리하다.

게다가 서울-문산고속도로 및 월드컵대교(2020년 12월 개통), 상암 디지털미디어시티 연계 미디어 복합타운 건립 등 대형 호재까지 품고 있어 높은 성장성을 인정받고 있다. 이외에 한강조망권을 기반으로 대덕산, 월드컵공원, 난지한강공원 등 녹지공간이 가까워 쾌적한 업무환경도 기대된다. 단지는 지하 4층~지상 14층 총면적 4만4695.89㎡ 규모에 오피스 총 365실, 근린생활시설 총 148실로 구성된다. 정당계약은 4월 초 시작할 예정이다.

제일건설㈜은 4월 중 위례신도시 일반산업용지 7블록에서 ‘위례신도시 제일풍경채’의 분양을 앞두고 있다. 5호선 마천역 역세권 입지를 기반으로 높은 강남접근성을 자랑한다. 또한 서울외곽순환도로 송파IC와 송파대로, 동부간선도로, 분당~수서 고속도로, 수서역SRT 등 편리한 교통환경을 갖추고 있다. 단지에서 도보거리에는 초등학교 및 유치원 예정부지가 자리하고 있고, 인근 거암초등학교가 올해 개교를 앞두고 있다. 위례신도시 중심상권인 트랜짓몰과 휴먼링을 비롯 스타필드시티 위례점, 이마트 트레이더스, CGV 등 대형 복합시설의 이용도 편리하다. 단지는 지하 4층~지상 25층 아파트 3개동 규모로 조성되며, 전용 70~77㎡ 총 250실의 주거용 오피스텔과 지상 1~2층에 근린생활시설이 함께 구성된다.

서울 구로구 고척동에서는 힘찬건설이 ‘고척 헤리움 더원’을 분양 중이다. 1호선 구일역과 도보 약 10분 거리의 역세권 입지로 여의도·종로 등 서울 주요 업무지구로 환승 없이 한 번에 이동할 수 있다. 여기에 ‘서부간선도로 지하화’(2021년 예정), 복합행정타운, 그린스마트밸리 복합지구 등의 개발호재를 품고 있다. 또한 주변에 유통시설과 병원 등 다양한 생활인프라가 조성돼있으며, 대형건설사들의 재개발 프로젝트도 진행 중이다. ‘고척 헤리움 더원’은 서울 구로구 고척동 76-14 일원에 위치하며, 오피스텔 전용 19㎡ 총 242실, 근린생활시설 21실로 구성된다.

현대엔지니어링은 경기 수원시 영통구 신원로 일대에서 지식산업센터 ‘현대 테라타워 영통’을 분양 중이다. 단지가 위치한 영통구 일대는 삼성전자 등 대기업 및 관련 협력사들이 대거 위치해 있어 비즈니스 최적지로 꼽힌다. 지하철 분당선 영통역 인근으로, 용인~서울고속도로와 경부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를 통해 편리한 교외 이동이 가능하다. 2026년 개통 예정인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원천역의 개발호재도 품고 있다. 수원시 영통구에 위치하며, 총면적 약 9만6946㎡ 규모로 지식산업센터 및 기숙사, 뉴트로 라이프 상업시설 3개 동이 들어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비회원 글쓰기 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