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전 계열사 참여방식 ‘NH RPA포털’ 오픈
상태바
농협, 전 계열사 참여방식 ‘NH RPA포털’ 오픈
  • 이지혜 기자
  • 승인 2020.04.01 1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협미래경영연구소 직원들이 지난 3월말 'NH RPA포털' 오픈을 앞두고 시스템 안정화를 위한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  [사진=농협중앙회]
농협미래경영연구소 직원들이 지난 3월말 'NH RPA포털' 오픈을 앞두고 시스템 안정화를 위한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 [사진=농협중앙회]

[이뉴스투데이 이지혜 기자] 농협중앙회는 1일 ‘NH RPA포털’을 오픈했다고 밝혔다.

RPA(알피에이·Robotic Process Automation)는 소프트웨어 로봇으로 업무를 자동화하는 디지털 신기술이다. NH RPA포털은 전국 1118개 농축협과 전 계열사가 사용할 수 있는 개방형 포털시스템이다. 농협미래경영연구소와 IT전략본부가 애자일 조직으로서 협업해 이뤄 낸 첫 성과다.

NH RPA포털은 범농협 임직원 누구나 업무영역에 관계없이 RPA 대상 업무를 제안할 수 있고, 해당 업무에 대한 로봇이 개발되는 과정을 볼 수 있다.

RPA로 업무를 자동화하면 업무시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농축협 경제사업장에서 물품대금 지급을 위해서는 국세청 사이트에 접속해 세금계산서 등 매입증빙목록을 다운받아 농협 세무시스템에 업로드해야 한다. 이 업무에 RPA를 적용하게 되면 로봇이 사이트 접속부터 업로드까지 자동으로 처리해 주는 것은 물론 작업시간도 기존 30분에서 5분 이내로 줄일 수 있다.

농협중앙회는 오는 5월부터 RPA에 OCR(이미지 문자인식), 기계학습, 챗봇 등을 접목하여 고도화하는 작업에 착수할 예정으로 NH RPA포털이 전 농협 업무처리방식을 효율화하고 디지털화 하는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유춘권 농협미래경영연구소 소장은“NH RPA포털을 시작으로 전국 농축협이 디지털기술을 체감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혁신 사각지대가 없는 광역화된 디지털농협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비회원 글쓰기 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