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각 통신사 CEO들과 영상회의로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 최기영 장관, 박정호 SK텔레콤 대표이사,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 구현모 KT 대표이사.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뉴스투데이 여용준 기자] 세계 최초 5G 상용화가 이뤄진지 1년이 됐다. 그러나 첫 상용화 때와 마찬가지로 1주년이 된 지금도 성과 대신 과제를 떠안게 됐다. 

지난해 각 통신사들은 5G 시대의 닻을 올리고 저마다 새로운 시장을 선점하려는 포부를 밝혔다. 그러나 축제가 됐어야 할 이 날은 축제가 되지 못했다. 그 전 해인 2018년 11월 서울 서대문구 KT아현국사 화재와 다음해 4월 4일 발생한 강원도 산불은 5G 시대에 축배 대신 풀어야 할 숙제를 제시했다. 

1년이 지난 올해 4월에도 5G 시대는 숙제를 해결해야 한다. 코로나19로 우리의 일상이 바뀌면서 5G 서비스의 필요성이 더욱 커진 것이다. 

코로나19가 중국과 한국을 거쳐 전 세계로 확산되면서 우리 삶에는 큰 변화가 찾아왔다. 출·퇴근 대신 재택근무가 확대됐고 초중고교 개학은 약 한 달가량 미루다 온라인 개학으로 이뤄진다. 이밖에 극장 이용객이 급격히 감소하고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대용량 실시간 영상 전송에 대한 수요가 늘었다. 

특히 실시간으로 전송되는 재난안내문자가 지역과 관계없이 골고루 전달될 수 있도록 5G 커버리지 확대가 절실해지고 있다. 

올 상반기 SK브로드밴드를 포함한 통신 4사 투자규모는 당초 약 2조7000억원이었으나 통신망 투자가 ICT 생태계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감안해 50% 증가한 4조원 수준으로 투자 확대를 추진하기로 했다. 

이번 투자로 5G 이용자들이 휴대폰을 많이 사용하는 공간인 지하철, 철도, 대규모 점포, 대학교 등 다중이용시설에 대해 집중적으로 투자될 전망이다.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은 지난달 각 통신사 CEO와 간담회에서 “코로나19로 인해 민생·경제여건 전반에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이 때 통신망 투자 조기확대와 소상공인 지원방안은 코로나19로 인해 위축된 경기를 회복하고 소상공인·자영업자가 피해를 극복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그동안 이번 코로나19 여파로 5G 속도가 지역별로 차등이 있다는 논란은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5G 상용화 이후 이용자들은 “수도권 외 지역은 속도 차이가 있다” “실내에서는 5G가 안 터진다” 등의 불만을 제기했다. 

이밖에 5G 저가 요금제에 대한 수요도 해결될 전망이다. SK텔레콤은 지난달 30일 알뜰폰 사업자에 5G 통신망을 개방했다. 그동안 고가의 5G 통신요금에 대한 소비자 불만이 제기됐으며 과기정통부 역시 5G 통신요금 인하를 위해 통신사들과 협의했으나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SK텔레콤을 시작으로 5G 알뜰폰이 확대될 경우 5G에 대한 수요도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SK텔레콤은 “이번 5G망 개방은 알뜰폰 고객들의 선택권을 확대해 알뜰폰 업계 활성화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 특히 5G 서비스 상용화 1년이 되는 시점에 알뜰폰 고객 대상 5G 서비스를 제공하게 돼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2018년 11월 서울 서대문구 KT 아현국사 화재현장. [사진=이뉴스투데이 DB]

앞서 과기정통부와 각 통신사들은 5G 상용화를 앞둔 2018년 11월 KT 아현국사 화재 이후 통신 재난에 대한 과제를 떠안았다. 

당시 아현국사 화재로 이동전화와 인터넷, IPTV 등 모든 통신망이 마비되면서 마포·서대문·용산·은평·중구 등 서울 서북부 일대 통신이 완전 마비됐다. 이 때문에 일반 이용자들뿐 아니라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중소기업들이 큰 타격을 입었다. 

아현국사 화재로 통신사들과 과기정통부, 방송통신위원회는 5G 시대에 가장 중요한 것이 속도보다는 안전이라는 것을 다시 한 번 확인하고 ‘통신 재난’을 막기 위한 대책을 마련했다. 

공공 통신망의 경우 보안성을 확보하기 위해 양자암호통신(SK텔레콤) 등 대책을 마련했고 통신 장애 발생시 타사 통신망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재난 로밍’, 통신장애 발생시 사실 고지 의무화 등 대책을 마련했다. 

특히 아현국사 화재와 같은 통신시설 사고를 막기 위해 이에 △500m 미만 통신구도 소방시설 설치하고 정부 점검대상을 전체 중요 통신 시설을 기존 80개에서 800여개로 확대하는 한편 한편 점검 주기도 A, B, C급을 기존 2년에서 1년으로, 점검을 하지 않던 D급 시설은 2년으로 단축했다. 

또 △통신망 이원화, 전력 공급망 이원화, CCTV 설치 등 등급별 관리기준 강화와 △통신 재난 지역에서 타 이통사 통신망을 이용할 수 있게 로밍 시행, 와이파이 개방 △국민 눈높이에 맞도록 ‘정보통신사고 위기관리 매뉴얼’ 정비 등을 추진했다.

KT는 아현국사 화재사건 재발을 막기 위해 향후 3년간 4800억원을 투입해 통신 재난에 대응한다. 전국 230개 통신구, 464만개 통신주, 79만개 맨홀에 5G 기술을 적용해 통신 생산성과 신뢰성, 안전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5G 상용화는 축제라기보다 더 나은 세상으로 향하는 여정의 출발점과 같았다. 아현국사 화재와 강원도 산불, 코로나19 등 일련의 사건·사고로 5G 세상에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숙제를 받고 있다. 숙제들을 하나하나 해결하다 보면 진정한 5G 세상을 마주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