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는 지난달 17일 시청 종합상황실에서 평택철도망 대안노선(GTX-A, C노선 연장)을 논의하는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사진=평택시]
평택시는 지난달 17일 시청 종합상황실에서 평택철도망 대안노선(GTX-A, C노선 연장)을 논의하는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사진=평택시]

[이뉴스투데이 유준상 기자]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가 총선 공약 전면에 속속 등장하고 있다. 지역구 후보들의 과도한 정치수단화가 지역 갈등을 조장하고 핌비 현상에 기름을 끼얹고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1일 정치권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총선을 앞두고 GTX 각 노선을 둘러싼 지역 간 갈등이 고조로 치닫고 있다.

GTX-D 노선은 21대 총선 인천 서구 갑‧을 두 선거구 간 갈등 요소로 부각했다. 인천시가 GTX-D 노선 유치를 위한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을 지난달 25일 발주한 가운데 서구갑과 서구을의 후보가 상반된 공약을 제시하면서 지역 대결 양상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현재 GTX-D 노선은 인천국제공항부터 김포, 서울 강남을 거쳐 하남으로 연결될 것이란 이야기만 나돌고 있다. 지난해 국토교통부가 수도권 2‧3기 신도시 광역교통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수도권 서부에 광역급행철도를 추가하겠다고 언급했을 뿐 정확한 노선안은 발표되지 않았다.

계획도 수립되지 않은 상황에서 수도권 서부에 속한 지방자치단체들이 서로 자기 지역으로 노선을 유치하겠다고 나서고 있는 형국이다.

서구갑 후보들은 여야를 막론하고 청라국제도시를 포함시킨 GTX-D 노선 추진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민주당 김교흥 민주당 후보와 이학재 통합당 후보가 대표적이다. 이학재 후보는 인천국제공항에서 청라를 경유해 서울 강남을 연결하는 노선을 유치하겠다고 나섰다.

반면 서구을 후보들은 여야 모두 검단신도시를 염두에 둔 노선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민주당의 신동근 후보와 박종진 후보는 검단신도시를 지나는 노선을 공약에 담았다. 이 노선은 김포시가 내세운 ‘김포한강신도시에서 검단‧계양신도시를 경유해 서울 강남과 연결하는 노선과 유사하다.

문제는 청라국제도시와 검단신도시는 남북으로 13km 이상 떨어져 있기 때문에 영종도에서 두 도시를 모두 경유해 서울과 연결하는 광역급행철도를 건설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점이다.

서구 갑‧을 후보들의 공약 발표로 청라국제도시 주민들과 검단신도시 주민들은 GTX-D 노선이 서로의 지역을 지나야 한다면서 갈등 양상을 보이고 있는 형국이다. 정치권의 섣부른 공약화가 지역 갈등을 조장하고 있는 사례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국토부가 노선 계획을 확정하지 않은 상황에서 수도권 서부 지자체들이 자기 지역으로 노선을 유치하겠다고 나서면서 주민 갈등 양상이 보이기 시작했다”며 “이후 총선을 앞두고 서구 지역 후보들이 GTX를 정치적 수단으로 이용하면서 주민 갈등에 기름을 끼얹고 있는 양상”이라고 설명했다.

GTX-C노선 역시 마찬가지다. GTX-C노선은 2018년 말 경기 양주 덕정에서 의정부역과 창동역, 삼성역, 과천정부청사역, 금정역을 거쳐 수원역까지 10개역을 건설하는 내용으로 예비타당성조사를 완료한 후 오는 8월 기본계획를 확정지을 예정이다.

그런데 노선을 유치하지 못한 안양시와 의왕시가 GTX-C노선 정차역 추가 신설을 위해 총력전에 돌입한 상황이다. 지난해 안양시는 과천정부청사와 금정역 노선 사이 인덕원역을 신설하는 사전타당성 용역을, 의왕시는 의왕역 정차 추진을 위한 사전타당성 용역을 각각 발주했다.

이번 총선 안양·의왕 지역에 출사표를 던진 후보들은 정차역 유치 카드를 뽑아들었다. 안양 동안을 이재정 민주당 후보와 심재철 통합당 후보 모두 ‘GTX-C노선 인덕원역 정차’를 핵심 공약으로 내세웠다.

여기에 화성·오산·평택시가 수원에서 지제역까지 연장선 유치에 나서며 또다른 변수로 떠올랐다. 화성병 석호현 통합당 후보는 “GTX-C노선 연장과 관련해 병점~오산~지제역 연장사업 타당성 검토 결과 사업성은 확보가 된 것으로 잠정결론 났다”며 “화성시로부터 평택시 지제역까지 노선 연장이 추진되고 제4차 국가철도망에 구축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반면 기존 C노선 유치에 성공한 과천시와 군포시 측은 “C노선에 중간 노선과 연장 노선을 포함시킬 경우 사업비가 추가로 들면서 사업 추진이 늦어질 수 있다”면서 “특히 역 간 거리 단축으로 열차 속도를 확보할 수 없다”며 원안 추진을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