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외교통상부 '해외안전여행' 사이트]
[사진=외교통상부 '해외안전여행' 사이트]

[이뉴스투데이 이지혜 기자] 일본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코로나19’ 확산을 막는다는 명목으로 ‘한국 입국금지’를 검토 중이라고 전해져 향후 파장이 예상된다.

5일 일본 언론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이날 저녁 국가안전보장회의(NSC) 회의에서 코로나19 관련 추가 방침을 결정해 발표할 예정이다.

산케이신문은 이날 일본 정부가 입국 거부 대상을 한국과 이란 전역에 체류한 이력이 있는 외국인으로 확대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요미우리신문도 정부가 한국발 입국자를 2주간 정부 시설에 격리한 뒤 입국허가를 내주는 방안을 조율하고 있다고 전했다.

교도통신은 일본 정부가 중국과 한국인에 대해 이미 발행한 비자 효력을 정지시키는 것을 검토 중이라고 보도했다. 아울러 한국 관광객이 일본에 방문하는 것도 자제 요청할 방침으로 언급했다.

일각에서는 일본도 5일 오전 10시 30분 기준 1036명을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입국금지’까지 취하지 않을 것이라고 예측한다. 격리조치 등에 무게가 실리지만 14일 격리시 거주자 외에는 방문을 막는다는 점에서 사실상 입국금지와 마찬가지라는 주장도 다수다. 지난해 일본불매운동에 이어 한일갈등 골이 깊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외교통상부가 업데이트 하고 있는 ‘코로나19 관련 우리 국민 대상 입국제한 조치 실시 국가 지역 여행주의보’ 5일 현황을 살펴보면 일본은 한국 일부 지역에 대한 입국금지 조치 4곳 가운데 하나로 27일부터 입국 전 14일 이내 대구․청도를 방문 후 입국한 외국인 대상 입국금지 조치를 취했다.

아울러 코로나19 확산 관련 한국발 입국자에 대한 제한 조치를 실시하는 국가·지역은 총 98곳으로 전날보다 4곳 증가했다. 한국 전역에 대한 입국금지 조치를 취하고 있는 국가·지역은 총 37곳으로 전날보다 4곳 늘어났다.

호주가 이날 5일 현지시간 오후 9시부터 11까지 기간 한정 ‘입국 전 14일 내 한국을 방문 후 입국한 외국인 대상’ 입국금지 조치를 취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