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사당 내부 전경. [사진출처=픽사베이]
국회의사당 내부 전경. [사진출처=픽사베이]

[이뉴스투데이 강원취재본부 어경인 기자]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가 지난 3일 4.15 총선에 적용될 선거구 획정안을 국회에 제출한 가운데 강원도 정치권과 주민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강원도당은 성명을 통해 "춘천을 갑·을로 분구하고 원주를 제외한 모든 시군을 쪼개고 붙이는 누더기 안"이라며 "참담한 심정이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획정안은 지역의 특색이 전혀 반영되지 않은 것은 물론 지역 대표성을 보존하기도 어려운 최악의 획정"이라며 "5개 시·군을 묶은 공룡선거구에 더해 철원, 화천, 양구, 인제, 속초, 고성을 묶는 초대형 공룡선거구까지 탄생한 것에 아연실색하지 않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미래통합당 강원도당은 논평을 통해 "대한민국 사상 초유의 6개 시·군을 묶어 초대형 공룡선거구를 만든다는 것은 국회의원의 지역대표성 문제를 넘어 유권자인 도민의 주권을 심각하게 침해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생활문화권이 다른 지역 현실을 무시한 일방적 선거구 획정은 탁상공론으로 도민들은 이 같은 선거구 획정위의 안을 절대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도내 국회의원 의석수를 9석으로 늘려야 한다고 주장해 온 강원도 시군 번영회연합회는 "국회의원 선거구는 지역대표성을 최대한 보장해야 하고 단순한 인구수보다는 면적을 비롯해 공직선거법에 명시돼 있는 행정구역, 지세, 교통 등의 조건을 반드시 감안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최악의 선거구 조정으로 강원도민을 무시하고 가슴에 못을 박는 작태"라며 분노했다.

이들은 "몰상식한 획정안을 거부하고 원점에서 다시 제대로 민심을 반영한 선거구를 조정하라"며 "요구가 반영되지 않고 진행될 경우 강원도민 총궐기를 갖고 총선 보이콧은 물론 모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물리력까지 동원, 대정부 투쟁을 비롯한 결사항전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