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광주전남취재본부 송덕만 기자] 불법과 탈법적인 방법으로 지역아동센터를 운영해온 더불어민주당 소속 광주 광산구의원들의 뻔뻔한 의정활동을 두고 비난이 일고 있다.

사회복지시설인 지역아동센터를 불법 거래해 운영하고 허위서류를 제출해 센터를 설립 보조금을 받아 운영하면서 비난을 받고 있는 광산구의회 윤해영 의원(좌)과 이귀순 의원(우)
사회복지시설인 지역아동센터를 불법 거래해 운영하고 허위서류를 제출해 센터를 설립 보조금을 받아 운영하면서 비난을 받고 있는 광산구의회 윤해영 의원(좌)과 이귀순 의원(우)

지난해 12월 27일 본보는 <광산구의회 여성구의원 2명, '지역아동센터' 불법 운영 논란>이라는 제목으로 이들 2명의 여성구의원들의 문제점을 지적한 바 있다.

그러나 이들 의원들은 문제점의 반성이나 개선에 대한 대책은 없이 총선에 나선 후보들 선거운동으로 의정활동을 하는 등 빈축을 사고 있다.

현행 법령상 국고보조금을 지원받는 지역아동센터는 사회복지시설로 매매의 대상이 될 수 없는데도 불구하고 윤해영 구의원은 월곡동 E모 지역아동센터를 불법적으로 인수해 센터장을 채용하고 딸이 사회복지사로 근무하면서 운영해 왔다.

그동안 윤해영 구의원이 사실상 운영해온 E 지역아동센터는 매월 500여만원의 보조금을 받아 운영해 온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불법적인 센터 거래 관계를 광산구청과 광산구의회에서도 알고 있으면서도 묵인해 왔다.

취재가 시작되면서 윤해영 구의원이 사실상 운영해온 E 지역아동센터는 폐업을 신청해 현재 광산구가 보조금 정산을 위한 수순을 밟고 있다. 윤 의원의 남편은 광산구청 간부로 근무하고 있다.

이귀순 구의원의 경우 사회복지시설 운영 지침에 따라 3년 동안 생활복지사로 근무를 해야 하는 경력을 허위로 신고해 신가동 D모 지역아동센터를 설립해 센터장을 지냈으며, 매월 500여만원의 보조금을 받아 남편이 운영하고 있다.

더구나 이귀순 구의원은 지난 2016년 1월 보조금 부정수급과 관련해 북구청이 당시 근무지로 알려진 미나래지역아동센터 고발에 따라 경찰조사를 받는 등 여러 의혹을 사고 있다.

지역아동센터 불법거래와 허위서류 제출과 관련해 사법당국이 수사에 나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윤해영 구의원과 이귀순 구의원은 더불어민주당 광산갑 이용빈 예비후보와 광산을 민형배 예비후보 선거운동 지원에 나서면서 도덕적인 비난과 함께 의원직 사퇴가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다.

이런 가운데 윤해영 의원은 광산구의회 기획총무위원회 부위원장, 이귀순 의원은 윤리위원장을 맡고 있지만 광산구의회 차원의 사과나 해명도 없이 총선에 출마한 후보 지원 활동에 나서면서 또다른 뒷말을 낳고 있다.

이에 이귀순 의원은 "경찰조사를 받았다. 그 이후로는 모르겠다"며 생활복지사로 근무했는지에 대해 "왜 그러것을 물어보는지 제가 답을 할 의무는 없다"며 취재를 거부했다..

여기에 보조금과 관련된 이같은 사안을 단속하고 시정해야 할 광산구의회와 광산구는 이런 사실을 인지하고도 손을 놓고 있어 지역민을 위한 의정활동보다는 사리사욕에 더 관심이 많은 의원들을 비호해 또다른 의혹이 일고 있다.

광산구민 박모 (61)씨는 "해당 구의원들은 자신들이 불법과 관련된 사실들을 지역구 주민들에게 소상히 밝히고 사과부터 해야 한다"며 "모범을 보여야할 선출직 구의원이 이 같은 불법을 저질러 온 것은 도덕적으로 분명 문제가 있는 만큼 즉각 사퇴하고, 이런 불법 행위를 알고도 눈감아준 광산구의회는 징계처분을 내려야 하고 광산구청장은 모든 책임을 지고 조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징계와 함께 의원직 사퇴요구에 대한 목소리가 일고 있는 가운데 광산구 지역에서 지역아동센터를 운영하는 한 관계자는 "과거라도 선출직 의원의 불법은 있을 수 없는 범죄행위다"며 "수사와 함께 의원직도 사퇴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광산구 전직 한 공무원은 "지역아동센터의 진상을 철저하게 수사해 불법이 드러나면 법에 따라 엄정하게 처벌해야 할 것"이라며 "구의원들이 지역민들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서도 공식사과와 함께 모든 책임을 져야한다"고 말했다.

한편, 본보는 불법과 탈법적인 방법으로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는 광주 광산구청과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광산구의회를 심층취재해 후속보도할 예정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