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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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미츠이스미토모파이낸셜그룹(SMFG)의 미츠이스미토모은행(SMBC)이 기업 소싱 플랫폼 캐스팅엔에 PKSHA SPARX 알고리즘 1호 펀드를 통해 총 40억원의 투자를 단행했다.

이번 투자는 캐스팅엔의 시리즈 A 라운드로써 마그나인베스트먼트, 프렌드투자파트너스, 더웰스인베스트먼트, 하나은행 등 총 4개 투자사가 참여했다. 이로써 2016년부터 서비스한 캐스팅엔이 현재까지 유치한 투자 금액은 약 60억 원에 달한다.

캐스팅엔은 ‘일반 기업’과 외주·아웃소싱 분야의 ‘전문 업체’를 연결하는 기업 소싱 플랫폼이다. 캐스팅엔에 따르면, 이번 투자 유치의 비결은 ‘인공지능 기반 매칭’ 시스템에 있다.

일반 기업이 IT개발, 인사평가 컨설팅, 광고대행 등 원하는 소싱 업무를 등록하면 캐스팅엔이 해당 의뢰에 적합한 업체를 인공지능으로 매칭하는 방식이다. 매칭은 각 분야의 전문 업체들이 쌓아온 실적과 고객이 실제 이용한 후 남긴 평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다고 캐스팅엔 측은 말했다.

캐스팅엔에는 현재 4500개에 이르는 업체가 가입돼 있으며, 기업과 전문 업체 간 연결된 의뢰 건수는 1만4000건에 달한다. 재거래율은 50% 이상이다.

이번 투자를 주도한 배준학 마그나인베스트먼트 부사장은 “캐스팅엔은 스타트업 생태계에서 B2B 시장의 가능성을 알린 플랫폼”이라며 “캐스팅을 통하면 일반 기업도 별도 조달이나 공급망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지 않고도 전문 업체를 안정적으로 만날 수 있기 때문에 이득이다”고 말했다.

최준혁 캐스팅엔 대표는 “초기에는 주로 소기업들이 캐스팅엔을 이용했지만, 지금은 대기업과 공공기관 다수가 이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개별 기업만을 위한 맞춤 서비스인 까닭에 외주·아웃소싱 거래에 어려움을 겪는 구매 담당자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바이어는 서비스 출시 후 2달만에 교보문고, 넥슨스페이스, 대명그룹, 티센크루프, SAS코리아가 이용하고 있다. 앞으로 캐스팅엔은 신규 서비스인 바이어의 활성화를 위한 무료 세미나를 개최하는 등 B2B 생태계 활성화에 앞장서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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