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강원도의회가 최근 정부의 한국광해관리공단과 한국광물자원공사 간 통폐합을 추진함에 따른 움직임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제공=강원도의회]
17일 강원도의회가 최근 정부의 한국광해관리공단과 한국광물자원공사 간 통폐합을 추진함에 따른 움직임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제공=강원도의회]

[이뉴스투데이 강원취재본부 변고은 기자] 강원도의회는 최근 정부의 한국광해관리공단과 한국광물자원공사 간 통폐합을 추진함에 따른 움직임을 즉각 중단할 것을 17일 촉구했다.

이날 도의회 폐광지역개발지원 특별위원회는 통합 반대 성명을 통해 “한국광해관리공단은 폐광지역의 복지향상과 경제 활성화를 위해 설립된 준정부기관으로 면밀한 검토와 의견수렴 없는 통합 추진은 공단의 설립 목적 및 공익적 기능을 심각하게 훼손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자본잠식이 심각해 부채총액이 6조3000억원에 이르는 광물자원공사와 단순 통폐합 시 두 기관의 동반 파산도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이들은 “두 기관이 통합 될 경우 광해관리공단에서 강원랜드 대주주로서 보유하고 있는 1조원 이상의 주식과 여유자금이 광물자원공사 운용 부채상환으로 충당 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낙후된 폐광지역 경제 활성화 등에 사용돼야 할 연간 698억원 규모의 배당금이 광물자원공사 운용비로 소진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우려했다.

아울러 “광물자원공사 부채의 근본적인 해결방안 없이 양 기관의 단순 통합은 임사방편에 불과하고 나아가 동반 파산이라는 최악의 사태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에 도의회는 도의회 차원의 대응과 함께 지역출신 국회의원과 공조해 청와대, 국회, 산업통상자원부 등 투쟁에 나설 방침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